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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목
    공익광고
    번호
    22087
    작성일
    2021-06-04
    구분
    공익광고
    분야
    질문
    작성자
    김**
    조회수
    2052
안녕하세요, 공익광고에 대한 논문을 작성하고 있는 학생입니다.

KOBACO의 공익광고사업에 관해 몇가지 궁금한 점이 있어서 질문드리게 되었습니다. 답변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홈페이지에 의하면 매년 KOBACO에서 '대국민여론조사'의 결과를 바탕으로 다음 해 공익광고의 주제를 정한다고 되어 있는데요,

1. 대국민여론조사는 어떤 방법으로, 어떤 범위로 이루어지고 있나요?
2. 언제부터 대국민여론조사를 시행하기 시작했나요?
3. 대국민여론조사의 제작에는 누가 참여하나요?
4. 학교폭력주제의 공익광고가 년도마다 얼만큼 청소년에게 영향을 끼치는지에 대한 효과평가라든지 정보를 어떻게 수렴해서 확인해왔는지 그 결과도 혹시 알 수 있을까요?
이번 주말까지는 꼭 이 답이 필요해서 빠른 답장 부탁드립니다!
  • 파일 첨부 파일이 없습니다.
  • 답글
    안녕하세요,
    공익광고에 관심을 가져주셔서 감사합니다.
    질문 주신 사항에 대한 답변을 아래에 정리했습니다.

    1. 대국민 여론조사는 어떤 방법으로, 어떤 범위로 이루어지고 있나요?

    - 공익광고 주제선정을 위한 대국민 여론조사는 현재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① 일정기간 동안의 사회 이슈에 대한 빅데이터 분석
    ② ①의 분석 결과에 따른 주제 및 키워드를 도출하고, 공익광고 분야(12개)에 따라 분류
    ③ 분야별 공익광고로 제작이 시급한 주제에 대한 여론조사 실시
    ※ 각 분야별로 산출된 주제 및 키워드를 보기로 제시하고, 그 중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들을 조사 참여자가 선택
    ④ 분야별 주제 및 키워드 이외에 조사 참여자가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기타 공익광고 주제를 자유롭게 응답
    - 주제선정을 위한 대국민 여론조사는 연 3회 진행되는 주제선정 회의 시기에 맞춰 연간 총 3회 진행되며, 각 회차마다 전국 17개 시도 15~64세 남녀 3천 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 방식으로 실시됩니다.

    2. 언제부터 대국민 여론조사를 시행하기 시작했나요?
    - 공익광고는 국민 여러분의 의견을 반영하여 제작하고 있으며, 현재와 같은 방식의 여론조사 시행은 2005년부터 확인되고 있습니다.

    3. 대국민 여론조사의 제작에는 누가 참여하나요?
    - 주제선정을 위한 대국민 여론조사는 공사와 조사 수행을 담당하는 조사회사가 함께 조사설계 및 설문지 작성 등을 하여 실시되고, 조사결과를 바탕으로 공익광고협의회 위원들이 참여하는 주제선정 회의를 통해 최종적으로 주제가 선정됩니다.

    4. 학교폭력 주제의 공익광고가 연도마다 얼만큼 청소년에게 영향을 끼치는지에 대한 효과평가라든지 정보를 어떻게 수렴해서 확인해왔는지 그 결과도 혹시 알 수 있을까요?
    - 공익광고 효과평가 조사는 방영된 개별 공익광고물에 대한 시청자들의 인지도 및 선호도 등을 조사하는 방식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2020년 2월경 방영된 학교폭력 주제의 공익광고의 경우 광고효과지수 75.5점으로, 주제의 적절성, 크리에이티브, 태도 행동 변화, 사회적 기여 및 공익성 등의 측면에서 상대적으로 우수한 평가를 받은 바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