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기관소개

메인 컨텐츠

보도자료

kobaco와 관련된 최신 뉴스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곳에 붙여넣기(Ctrl+V)해주세요.

    제목
    성인 절반, 나는 ‘홈족’
    번호
    20298
    작성일
    2020-05-13
    조회수
    4068

성인 절반, 나는 ‘홈족’

- 여성, 2030세대 많아… 영상 시청 늘고 언택트 시대 소비트렌드 주도 -

 

코로나19로 ‘언택트’문화가 주목받는 가운데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코바코, 사장 김기만)가 ‘홈족’ 트렌드와 관련해 흥미로운 조사결과를 발표했다.

* 홈족 : 집에서 취미나 여가생활을 즐기면서 자발적으로 머무르는 사람들

 

13일 코바코가 발표한 5월 소비자행태조사(MCR) 결과에 따르면, 응답자의 절반 정도인 48%가 스스로를 ‘홈족’이라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중, 여성의 비중이 57%로 남성보다 많았고 여성의 경우 연령이 낮아질수록 ‘홈족’ 비중이 높아지는 것으로 조사됐다. 남성의 경우 20~30대의 절반 이상이 스스로를 ‘홈족’이라고 생각하는 반면, 40~50대는 30%로 가장 낮았다.

 

[그림 1] 홈족 성별/연령별 분포

홈족 성별/연령별 분포 

 

스스로를 홈족이라고 생각하는 이유에 대해 ‘진정한 휴식이라고 생각해서라는 응답이 64%로 가장 많았고, ‘외부활동보다 편해서’가 48%, ‘붐비는 환경이 싫어서’와 ‘경제적 부담이 적어서’라는 응답이 46%로 뒤를 이었다.

 

[그림 2] 스스로를 홈족이라고 생각하는 이유

스스로를 홈족이라고 생각하는 이유

 

이어 홈족으로 생활하면서 1년 전에 비해서 늘어난 활동이 무엇이냐는 질문에는 ‘영상콘텐츠 시청’이 61%로 가장 높았고, ‘홈카페/홈술’(49%), ‘음식 배달 서비스 이용’(46%), ‘배송 서비스 이용’(45%)이 뒤를 이었다.

 

[그림 3] 홈족 관련 활동 횟수/시간 변화 (홈족vs비홈족)

홈족 관련 활동 횟수/시간 변화 (홈족vs비홈족)

 

뿐만 아니라, 집에서 직접 피부관리 등을 하는 홈뷰티족(69%), 집에서 헬스기기를 이용하거나 스트레칭 등의 운동을 즐기는 홈트레이닝족(42%)도 상당한 것으로 나타났다.

 

코바코는 매달 마케팅 이슈가 있는 업종을 선정하여 소비자행태조사(Media and Consumer Research)를 실시하고 있다. 이번 조사는 4월13일부터 16일까지 전국 만20~59세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진행됐으며, 95% 신뢰수준에 표본오차는 ±3.1%p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