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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목
    2월 광고시장, 회복 조짐 보인다
    번호
    20776
    작성일
    2021-01-29
    조회수
    3797

2월 광고시장, 회복 조짐 보인다

- KOBACO KAI 106.3, 전매체에 걸쳐 전월 대비 강세 -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코바코, 사장 김기만)20212월의 광고경기를 전망하는 광고경기전망지수(KAI ; Korea Advertising Index)를 발표했다. 2KAI106.3으로 전월 대비 강한 회복 조짐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온라인·모바일 매체를 비롯하여 TV(지상파/케이블/종편), 라디오, 신문 등 모든 매체에서 강보합세를 나타냈다. [그림1]

 

[그림1] 전월대비 2월 매체별 광고경기전망지수(KAI)

전월대비 2월 매체별 광고경기전망지수(KAI)

 

1월 동향지수는 87.8로 전망 대비 동향의 지수 차이가 11.5를 기록하여, 1월 광고비 집행 예상에 비해 실제 광고비 집행의 변동이 컸음을 알 수 있다. [그림2]

 

 

[그림 2] 월별 광고경기 동향 및 전망지수

 

 

2020

2021

직전조사

대비

3

4

5 

6

7

8

9

10

11

12

1

2

동향

97.4

100.4

108.8

104.4

107.6

105.7

109.5

109.1

109.6

106.4

87.8

 

-18.6

전망

111.1

105.7

100.2

105.3

102.8

101.3

110.8

102.1

101.2

102.3

99.3

106.3

+7.0

 

전년 동월 대비

99.1

83.2

82.4

92.1

89.7

99.4

92.9

92.4

98.6

93.0

98.2

98.6

+0.4

 

업종별로는 다수 업종에서 1월 대비 2월의 광고비 집행이 같거나 늘어날 것으로 나타났다. 응답자들은 명절 및 성수기를 대비한 계절적 요인과 신제품신규 캠페인 전개에 따른 예산 증액을 그 사유로 들었다. [그림 3]

 

[그림 3] 전월대비 2월 업종별 광고경기전망지수(KAI)

전월대비 2월 업종별 광고경기전망지수(KAI)

* 가정용품 및 가사서비스 : 생활용품(샴푸, 세제 등), 가구, 주방용품, 가전제품(렌탈 포함),

* 기타상품 및 서비스 : 유통, 산업기기, 화학공업, 서비스(법률,보안,건축 등)

 

통계청 국가승인통계인 광고경기전망지수(KAI)는 매월 국내 450여개 광고주에게 다음달 광고지출 증감여부를 물어 응답값을 지수화한 자료다. 해당업종 광고주 중 광고지출이 늘어날 것이라 응답한 사업체가 많으면 100을 넘고, 반대면 100미만이 된다. 또한 종합 KAI는 각 매체별 지수를 평균한 값이 아니고 매체구분 없이 총광고비 증감여부를 별도로 물어본 것이다.

 

본 조사자료는 방송통신위원회 정부혁신 실행계획에 따라 공공데이터로 제공되어, 코바코 통계 시스템(adstat.kobaco.co.kr) 및 통계청 국가통계포털(kosis.kr)에서 조사보고서와 결과를 각각 내려받을 수 있다.

 

덧붙임 : 1. 20212KAI 조사보고서

2. 20212KAI 조사보고서 표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