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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목
    5월 광고시장 모든 매체 강보합세 전망
    번호
    22042
    작성일
    2021-04-26
    조회수
    4800

5월 광고시장 모든 매체 강보합세 전망

 

 

- 5월 종합 KOBACO KAI 106.0, 올 2월 이후 지속 증가세 -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코바코, 사장 김기만)가 2021년 5월의 광고경기를 전망하는 광고경기전망지수(KAI ; Korea Advertising Index)를 발표했다. 5월 KAI는 106.0으로 지난달에 이어 보합세를 보였다. 

 

통계청 국가승인통계인 광고경기전망지수(KAI)는 매월 국내 450여개 광고주에게 다음달 광고지출 증감여부를 물어 응답값을 지수화한 자료다. 해당업종 광고주 중 광고지출이 늘어날 것이라 응답한 사업체가 많으면 100을 넘고, 반대면 100미만이 된다. 또한 종합 KAI는 각 매체별 지수를 평균한 값이 아니고 매체구분 없이 총광고비 증감여부를 별도로 물어본 것이다. 

 

온라인·모바일 매체를 비롯해 TV(지상파/케이블/종편), 신문, 라디오 등 모든 매체 지수가 100을 넘어서는 강보합세를 유지했다. [그림1]

 

 

[그림1] 전월대비 5월 매체별 광고경기전망지수(KAI)

종합106.0  지상파TV106.2  케이블TV106.0  종합편성TV105.6  라디오102.1  신문102.8  온라인-모바일110.3

 

 

4월 동향지수는 109.6로, 지난 3월 예측한 4월의 전망지수(109.3)와 비교하여 큰 변동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림2]  

 

 

[그림2] 월별 광고경기 동향 및 전망지수

2020년 5월부터 12월 까지 동향, 전망, 전년동월대비 순서로 진행 5월 108.8 100.2 82.4 6월 104.4 105.3 92.1 7월 107.6 102.8 89.7 8월 105.7 101.3 99.4 9월 109.5 110.8 92.9 10월 109.1 102.1 92.4 11월 109.6 101.2 98.6 12월 106.4 102.3 93.0
2021년 1월부터 5월까지 동향 전망 전년동월대비 순서로 진행 1월 87.8, 99.3 98.2 2월 102.6 106.3 98.6 3월 109.1 107.7 104.5 4월 109.6 109.3 104.5 5월 0 106.0 106.4
직전조사대비 +0.5 -3.3 1.9

 

 

업종별로는 문화, 오락 관련 서비스를 제외한 모든 업종이 4월 대비 5월 광고비 집행이 같거나 늘어나는 것으로 전망했다. 신제품 출시 관련 캠페인 집행(미용용품, 주류), 계절적 요인(식료품 및 음료) 및 각 매체별 연간계획에 따른 광고비 집행 등을 주요 예산 증액 사유로 꼽았다. [그림3]

 

 

[그림3] 전월대비 5월 업종별 광고경기전망지수(KAI)

종합106 가정용품 및 가사서비스 100.0 교육 및 사회복지서비스113.6 금융 및 보험서비스100  기타상품및서비스 109.1  문화,오락용품및관련서비스94  미용용품및미용서비스120  비영리단체미공공기관104.5  식료품및비주류음료114.9  신문,서적및문구류105.6  운송장비100  음식및숙박,운수서비스112.5  의료용품및장비,의료서비스105  의류및신발100  정보처리장비100.0  주류및담배120.0  주택,수도,전기,연료104.5  통신115.4

 

 

본 조사자료는 방송통신위원회 정부혁신 실행계획에 따라 공공데이터로 제공되어, 코바코 통계시스템(adstat.kobaco.co.kr) 및 통계청 국가통계포털(kosis.kr)에서 조사보고서 및 결과치를 각각 내려받을 수 있다.

 

 

덧붙임 : 1. 2021년 5월 KAI 조사보고서  

            2. 2021년 5월 KAI 조사보고서 표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