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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목
    8월 광고시장 '대체로 맑음'
    번호
    22138
    작성일
    2021-07-26
    작성자
    서**
    조회수
    4056

8월 광고시장 ‘대체로 맑음’

 

- KOBACO KAI 106.8, 전 매체에 걸쳐 강보합세 지속 -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코바코, 사장 김기만)가 2021년 8월의 광고경기를 전망하는 광고경기전망지수(KAI ; Korea Advertising Index)를 발표했다. 8월 KAI는 106.8로 강보합세를 지속하며 지상파TV와 온라인·모바일 지수가 높게 나타나 전월의 광고비 수준을 상회할 전망이다. [그림1]

 

[그림1] 전월대비 8월 매체별 광고경기전망지수(KAI)

종합106.8  지상파TV103.5  케이블TV102.9  종합편성TV102.0  라디오102.6  신문102.4  온라인-모바일107.0

 

통계청 국가승인통계인 광고경기전망지수(KAI)는 매월 국내 450여개 광고주에게 다음달 광고지출 증감여부를 물어 응답값을 지수화한 자료다. 해당업종 광고주 중 광고지출이 늘어날 것이라 응답한 사업체가 많으면 100을 넘고, 반대면 100미만이 된다. 또한 종합 KAI는 각 매체별 지수를 평균한 값이 아니고 매체구분 없이 총광고비 증감여부를 별도로 물어본 것이다. 

 

7월 동향지수는 99.8로 전망지수(101.7) 와 큰 차이가 나지 않아, 지난달 예측한 광고집행 전망치와 비슷한 수준으로 실제 광고비가 집행되었다. [그림2] 

 

[그림2] 월별 광고경기 동향 및 전망지수

2020년 8월부터 1월 까지 동향, 전망, 전년동월대비 순서로 진행 8월 105.7, 101.3, 99.4 9월 109.5,110.8,92.9 10월 109.1,102.1,92.4  11월 109.6, 101.2, 98.6 12월 106.4, 102.3 93.0 1월 87.8 99.3 98.2 /
2021년 2월부터 8월까지 동향 전망, 전년동월대비 순서로 진행 1월 102.6 106.3 98.6 3월 109.1 107.7 104.5 4월 109.6 109.3 104.5 5월 108.6 106.0 106.4 6월 107.1 103.5 105.6 7월99.8 106.7 106.0 8월 0 106.8 110.7
직전조사대비 -7.3 +5.1 +4.7

 

업종별로는 주류 및 담배, 미용용품, 출판 및 문구류, 교육 및 사회서비스 업종에서 7월 대비 8월 광고비 집행이 늘어나는 것으로 전망했다. 주류 및 화장품 업종의 경우 신제품 출시 관련 캠페인 집행, 교육 업종의 경우 입시모집 홍보를 위한 성수기 집행 등이 주요 예산 증액 사유로 나타났다. [그림 3] 

 

[그림3] 전월대비 8월 업종별 광고경기전망지수(KAI)

종합106.8 가정용품 및 가사서비스 106.7 교육 및 사회벅지서비스117.9 금융 및 보험서비스102.4  기타상품및서비스 110.7  문화,오락용품및관련서비스104.1  미용용품및미용서비스115.4  비영리단체미공공기관105.1  식료품및비주류음료97.9  신문,서적및문구류114.3  운송장비109.1  음식및숙박,운수서비스100.0  의료용품및장비,의료서비스109.5  의류및신발107.7  정보처리장비110.0  주류및담배120.0  주택,수도,전기,연료108.0  통신100.0

 

본 조사자료는 방송통신위원회 정부혁신 실행계획에 따라 공공데이터로 제공되어, 코바코 통계 시스템(adstat.kobaco.co.kr) 및 통계청 국가통계포털(kosis.kr)에서 조사보고서 및 결과치를 각각 내려받을 수 있다.

 

 

덧붙임 : 1. 2021년 8월 KAI 조사보고서  

              2. 2021년 8월 KAI 조사보고서 표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