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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목
    가을 광고시장은 건설업종이 이끈다
    번호
    22614
    작성일
    2022-09-28
    조회수
    2403

가을 광고시장은 건설업종이 이끈다

- 10월 kobaco KAI 99.3... 모든 매체에서 전월 대비 약보합 -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이하 코바코, 사장 이백만)는 2022년 10월의 광고경기를 전망하는 광고경기전망지수(KAI ; Korea Advertising Index)를 99.3으로 발표했다.

 

통계청 국가승인통계인 광고경기전망지수(KAI)는 매월 국내 560여 개 광고주에게 다음달 광고지출 증감여부를 물어 응답값을 지수화한 자료다. 해당업종 광고주 중 광고지출이 늘

어날 것이라 응답한 사업체가 많을수록 100을 넘고, 반대면 100 미만이 된다. 또한 매체별 광고비 집행 전망도 별도로 조사해 발표하고 있다.

 

10월 KAI 종합지수는 99.3으로 전월 추석 시즌 대비 광고비 집행이 소폭 감소할 것으로 나타났으나, 전년 동월 대비로는 103.2로서 소폭 상승할 것으로 조사됐다. 매체별로는 신문(102.0), 온라인·모바일(101.8), 지상파TV(100.4)의 광고비가 9월보다 소폭 증가할 것으로 나타났다. [그림1]

 

[그림1] 전월 대비 10월 광고경기전망지수(KAI) - 매체별

종합 99.3 지상파 TV 100.4 케이블 TV 99.8 종합편성 TV 99.5 라디오 100.9 신문 102.0 온라인-모바일 101.8

 

9월 광고주가 실제로 지출한 광고비를 집계한 동향지수는 106.8로 조사돼, 전월에 조사한 9월 전망치(102.9) 대비 대폭 증가한 광고비 수준을 보였다. [그림2]

 

[그림2] 월별 광고경기 동향 및 전망지수

동향 전망 전년 동월 대비 순 입니다. 2021년 10월 100.4 100.4 104.8 11월 102.3 100.4 102.1 12월 102.1 100.7 101.6 2022년 1월 97.9 98.6 103.7 2월 102.3 103.0 102.3 3월 102.3 107.7 103.9 4월 105.9 106.4 102.1 5월 107.1 106.9 104.7 6월 101.6 99.0 105.5 7월 103.7 102.0 106.3 8월 103.4 102.8 105.1 9월 106.8 102.9 105.7 10월 x 99.3 103.2 직전조사 대비 +3.4 -3.6 -2.5

 * 전년 동월 대비 전망 : 2021년 10월 대비 2022년 10월 전망 평가 결과

 

업종별로는 건설사 등 주택/수도/전기/연료, 가전기기 등의 가정용품 및 가사서비스 업종에서 광고비 집행이 늘어날 것으로 전망됐다. 주요 광고주들은 광고비 집행이 늘어난 사유로 신규 분양으로 인한 건설사들의 분양 광고 추가 집행을 꼽았다. 실제 부동산 수요자들의 관심이 떨어지고 있는 것을 우려하여, 오히려 공격적으로 분양 광고를 집행하는 것으로 풀이된다. [그림3]

 

[그림3] 전월 대비 10월 광고경기전망지수(KAI) - 업종별

종합 99.3 가정용품 및 가사서비스 103.8 교육 및 사회복지 서비스91.9 금융 및 보험 서비스 100.0 기타 상품 및 서비스 97.4 문화, 오락용품 및 관련 서비스 100.0 미용용품 및 미용서비스 100 비영리 단체 및 공공기관 101.4 식료품 및 비주류 음료86.9 신문, 서적 및 문구류 95 운송장비 100 음식 및 숙박, 운수 서비스 105 의료용품 및 장비, 의료서비스 109.7 의류 및 신발 100 정보처리 장비 100 주류 및 담배 85.7 주택, 수도, 전기, 연료 109.8 통신 100

 

본 조사자료는 공공데이터로 제공되며, 코바코 통계 시스템(adstat.kobaco.co.kr) 및 통계청 국가통계포털(kosis.kr)에서 조사보고서 및 결과치를 각각 내려받을 수 있다.

 

덧붙임 : 1. 2022년 10월 KAI 조사보고서  

         2. 2022년 10월 KAI 조사보고서 표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