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밝고 건강한 사회를 위한 코바코의 공익광고, 바로 여러분들이 만들어갑니다

공익광고 국민제안은 공익광고 주제 및 기획과 관련된 국민 아이디어를 제안하는 곳입니다.

  • 공익광고 주제 제안 : 연간 단위로 국민의 의견을 수렴하여 차기년도 공익광고 주제 선정 시 토론 자료로 활용
  • 공익광고 기획 제안 : 공익광고 선정 주제 및 제안 주제와 관련한 기획방향(키메시지, 주요타겟, 접근방향, 활용매체 등)에 대한 국민 의견을 수렴하여 광고 기획 및 제작 시 참고

※ 주제와 관련 없는 의견은 임의 삭제될 수 있으니 양해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담당팀 : 공익광고팀 (02-2144-0306)

주제분류
    제목
    올바른 플라스틱 재활용방법
    대주제
    자연 / 환경
안녕하세요:) '생태학'이라는 수업에서 "플라스틱으로 인한 환경오염 문제의 해결방안"을 주제로 프로젝트를 진행중인 학생입니다:)

코로나19로 인하여 배달음식 문화가 발달하고, 대부분의 카페에서 일회용 플라스틱 컵에 음료가 제공됩니다. 이러한 모습을 보며 플라스틱 소비량이 이전보다 급격히 늘어난 것 같다는 생각을 하였습니다.

플라스틱이 환경오염의 원인이 된다는 것은 익히 알려진 사실인데, 과연 이 플라스틱이 실제로 재활용이 되는지에 의문을 품고 조사를 하였습니다. 결과적으로, 한국의 플라스틱 소비량은 세계 1위에 달하는 수준이고, 재활용 수거율도 59%로 세계 2위에 달하는 수준이지만, 실제로 재활용이 되는 플라스틱은 수거된 플라스틱의 약 30%뿐이라는 것을 알게되었습니다.

이렇게 실제로 재활용되는 플라스틱 양이 현저히 적은 이유로는 다양한 이유가 있는데, 그 중 플라스틱을 올바르게 분리하여 버리지 않은 것도 큰 요인이었습니다.

대학생들과 시민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89.5%의 사람들이 플라스틱 쓰레기 문제에 대한 심각성을 인식하고 있고, 이 중 18.4%의 사람들만이 실제 재활용되는 플라스틱이 분리수거된 플라스틱의 30% 수준이라는 것을 알고 있었습니다.

또한, 76.3%의 사람들이 유색플라스틱병은 재활용이 되지 않는다는 것을 알지 못한다고 답했고, 92.1%의 사람들이 얇은 플라스틱(플라스틱 컵, 용기 등)은 재활용되지 않는다는 것을 몰랐다고 답했습니다.
뚜껑이나 라벨이 제거되지 않은 플라스틱병은 재활용이 되지 않는다는 사실을 모르는 사람의 비중도 23.7%에 달했습니다.

이에 따라, 실제 플라스틱 재활용률의 심각성과, 재활용이 불가능한 플라스틱에 대한 정보 및 올바른 플라스틱 재활용 방법을 알려줄 수 있는 공익광고를 제안하고 싶습니다.
재활용 불가능한 플라스틱의 소비를 줄이고, 올바른 방법으로 플라스틱 분리수거를 한다면 플라스틱으로 인한 환경오염을 줄일 수 있을 것입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