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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당팀 : 공익광고팀 (02-731-7481~7485)
주제분류- 제목
- 미디어 리터러시 능력 함양이 필요합니다
- 대주제
- 기타주제
소셜미디어 중에서도 ‘1인 미디어 시장’의 규모가 나날이 커지고 있는 지금,‘자극적인 내용’과 ‘가짜뉴스’를 담은 콘텐츠들은 겉잡을 수 없이 퍼지고 있고, 악플, 사이버 폭력과 같이 1인 미디어 시장에서 발생하는 범죄나 문제들이 심각해지고 있습니다.
여러분은 수많은 미디어 플랫폼에서 콘텐츠 내용의 신뢰성이 있는 정보인지, 가치가 있는 정보인지 분별하고 계십니까?
미디어의 시대에 살고 있는 우리들에게 필요한 것은, 바로 ‘미디어 리터러시’입니다.
미디어 리터러시란 무엇일까요?
다양한 미디어에 접근하고, 미디어가 제공하는 정보와 콘텐츠를 비판적으로 이해하며, 자신의 생각을 미디어로 책임있게 표현, 소통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합니다.
우리는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을 통해 미디어 매체로 접하는 방대한 양의 정보 속에서 거짓되거나 가치가 없는 정보를 비판하면서 비판적 사고와 문제 해결 능력을 기름과 동시에 유익한 정보들만을 분별해 낼 수 있습니다.
미디어리터러시 교육의 부재 시 허위정보의 생산, 유포의 확산, 사이버 폭력, 혐오 표현, 사생활 침해와 같은 사회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미디어 리터러시 능력의 함양을 위해서는 사회적 차원과 개인적 차원의 노력 모두 필요합니다.
사회적 차원으로는
1. 학교에서 미디어 리터러시를 초기부터 교육해야 합니다.
2. 미디어 환경에서 필수적으로 알아야 하는 핵심 개념을 중심으로 교육해야 합니다.
3. 미디어 활용 정보찾기 교육, 미디어 정보의 신뢰성 판별 교육, 미디어의 윤리적 사용 교육 등을 진행해야 합니다.
4. 지식을 전달하는 교육이 아닌, 성찰 중심의 교육이자 질문 중심의 교육을 해야 합니다.
5. 교육을 통해 청소년들이 그들이 내리는 윤리적 선택과 다른 사람들에 대한 영향에 대하여 생각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개인적 노력으로는
1. 미디어를 사용할 때 전달하는 메시지를 비판적으로 분석해야 합니다.
2. 올바른 언어를 사용하고 개인정보, 저작권을 보호해야 합니다.
3. 선입견 없이 미디어를 편향적으로 받아들이지 않아야 합니다
제대로 된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과 미디어 사용으로 더 이상 미디어로 인해 고통받는 사람이 발생하지 않는 사회를 꿈꿉니다.
여러분은 수많은 미디어 플랫폼에서 콘텐츠 내용의 신뢰성이 있는 정보인지, 가치가 있는 정보인지 분별하고 계십니까?
미디어의 시대에 살고 있는 우리들에게 필요한 것은, 바로 ‘미디어 리터러시’입니다.
미디어 리터러시란 무엇일까요?
다양한 미디어에 접근하고, 미디어가 제공하는 정보와 콘텐츠를 비판적으로 이해하며, 자신의 생각을 미디어로 책임있게 표현, 소통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합니다.
우리는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을 통해 미디어 매체로 접하는 방대한 양의 정보 속에서 거짓되거나 가치가 없는 정보를 비판하면서 비판적 사고와 문제 해결 능력을 기름과 동시에 유익한 정보들만을 분별해 낼 수 있습니다.
미디어리터러시 교육의 부재 시 허위정보의 생산, 유포의 확산, 사이버 폭력, 혐오 표현, 사생활 침해와 같은 사회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미디어 리터러시 능력의 함양을 위해서는 사회적 차원과 개인적 차원의 노력 모두 필요합니다.
사회적 차원으로는
1. 학교에서 미디어 리터러시를 초기부터 교육해야 합니다.
2. 미디어 환경에서 필수적으로 알아야 하는 핵심 개념을 중심으로 교육해야 합니다.
3. 미디어 활용 정보찾기 교육, 미디어 정보의 신뢰성 판별 교육, 미디어의 윤리적 사용 교육 등을 진행해야 합니다.
4. 지식을 전달하는 교육이 아닌, 성찰 중심의 교육이자 질문 중심의 교육을 해야 합니다.
5. 교육을 통해 청소년들이 그들이 내리는 윤리적 선택과 다른 사람들에 대한 영향에 대하여 생각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개인적 노력으로는
1. 미디어를 사용할 때 전달하는 메시지를 비판적으로 분석해야 합니다.
2. 올바른 언어를 사용하고 개인정보, 저작권을 보호해야 합니다.
3. 선입견 없이 미디어를 편향적으로 받아들이지 않아야 합니다
제대로 된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과 미디어 사용으로 더 이상 미디어로 인해 고통받는 사람이 발생하지 않는 사회를 꿈꿉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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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류 | 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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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공동체 | 나눔, 타인에 대한 배려, 장애인, 이웃, 자원봉사, 인권, 기회평등, 남녀평등, 자살, 다문화사회, 이주노동자, 소외/왕따문제 등 |
자연 / 환경 | 지구온난화, 물부족, 수질보호, 맑은 물, 일회용품 줄이기, 재활용, 대기오염, 산불예방, 음식쓰레기 줄이기 등 |
공중보건 / 복지 | 장기기증, 헌혈, 마약, 약물남용, 보건일반, 가족계획, 저출산, 자폐증, 뇌졸중, 간접흡연 혹은 흡연 등 |
가정 / 청소년 | 부모 자식간의 대화, 청소년 미래비전, 학원폭력, 청소년 유해환경, 가족, 효, 가정폭력, 입양, 청소년상담, 노인문제, 소년소녀 가장, 결식아동 등 |
공공매너 | 공공에티켓, 공공예절, 질서, 조급증, 행락문화, 예절일반, 언어예절, 인터넷 예절, 친절, 친절한국, 교통문화, 음주운전 등 |
기타주제 | 경제희망, 소비문화, 소비자권리, 신용사회, 저축, 에너지 절약, 노사화합, 평생교육, 독서문화, 문화체험, 문화유산 등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