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익광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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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당팀 : 공익광고팀 (02-2144-0306)
주제분류- 제목
- 코로나 블루 해소 (자살, 우울감 방지)
- 대주제
- 사회공동체
코로나19사태로 인해서 사람들의 무기력증과 번아웃이 나날이 늘어가고 있습니다. 코로나19사태가 일어나기 전에도 밖과의 소통이 단절되기 쉬운 취약계층이나 독거노인들, 늘어나는 확진자에 스트레스와 번아웃을 느껴 일을 그만두기까지 하는 의사들과 간호사들, 많은 사람들이 고통 속에서 살아가고 있습니다. 위드코로나라고 해서 이러한 코로나 블루는 없어지거나 많이 해소가 되지않았나, 하는 목소리도 존재합니다. 하지만, 코로나 블루는 아직도 사회 중에 존재합니다. 사회에 천천히 흡수되어 쉽게 우리가 그 존재를 더 이상 쉽게 자각하지 못하는 것일 뿐입니다. 아무리 디지털화되고 인터넷이 발달했다하더라도, 현실에서의 소통과 온라인에서의 소통 사이엔 분명 한계가 존재합니다. 같은 장소와 같은 시간에 함께 하는 것과 온라인상의 만남은 접촉과 소통의 빈도 및 효과 자체가 다른 것은 자명한 사실입니다. 확진자와 동선이 겹치기만해도 불안에 떨며, 확진자가 되면, 다른 이들에게 비난을 받거나 다른 이들에게 피해를 입힌다는 죄책감을 들게 합니다. 이러한 사회적 분위기가 형성된 이 사회는 점점 더 개인화 되어가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발생하는 코로나 블루에 대해 이를 위로하고 완화할 공익광고의 움직임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작은 스트레스의 징조들은 심하게는, 충분히, 자살로도 이어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흔히 자살과 관련한 공익광고들에선 ‘곁에 있는 사람들의 이상 신호, 말들을 알아채주세요.’라는 메시지를 전했다면, 이제는 그러한 자살이나 우울감 등을 예방하기 위한 1인칭 시점에서의 극복 방안에 대해 광고를 제작하면 어떨까합니다. 겉으로는 멀쩡하게 생활하는 것 같지만, 일상 속에서 흔하게 우울감을 느끼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이를 해소하기 위한 일상 속 움직임이나 스트레스 해소 방법 등 해결방안에 중점을 둔 메시지를 전하는 방향으로 가는 것이 코로나 블루에 대항할 수 있는 가장 실효적이고 본질적인 해결책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그저 두루뭉술한 말로 메시지를 전하는 것 보단, 생활에 적용가능한 해결책을 제시하여 사회의 문제점 등을 지적하고 개선하는 것이 공익광고의 역할이라고 생각합니다.
작은 스트레스의 징조들은 심하게는, 충분히, 자살로도 이어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흔히 자살과 관련한 공익광고들에선 ‘곁에 있는 사람들의 이상 신호, 말들을 알아채주세요.’라는 메시지를 전했다면, 이제는 그러한 자살이나 우울감 등을 예방하기 위한 1인칭 시점에서의 극복 방안에 대해 광고를 제작하면 어떨까합니다. 겉으로는 멀쩡하게 생활하는 것 같지만, 일상 속에서 흔하게 우울감을 느끼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이를 해소하기 위한 일상 속 움직임이나 스트레스 해소 방법 등 해결방안에 중점을 둔 메시지를 전하는 방향으로 가는 것이 코로나 블루에 대항할 수 있는 가장 실효적이고 본질적인 해결책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그저 두루뭉술한 말로 메시지를 전하는 것 보단, 생활에 적용가능한 해결책을 제시하여 사회의 문제점 등을 지적하고 개선하는 것이 공익광고의 역할이라고 생각합니다.
공익광고 주제분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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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익광고 주제분류
분류 | 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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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공동체 | 나눔, 타인에 대한 배려, 장애인, 이웃, 자원봉사, 인권, 기회평등, 남녀평등, 자살, 다문화사회, 이주노동자, 소외/왕따문제 등 |
자연 / 환경 | 지구온난화, 물부족, 수질보호, 맑은 물, 일회용품 줄이기, 재활용, 대기오염, 산불예방, 음식쓰레기 줄이기 등 |
공중보건 / 복지 | 장기기증, 헌혈, 마약, 약물남용, 보건일반, 가족계획, 저출산, 자폐증, 뇌졸중, 간접흡연 혹은 흡연 등 |
가정 / 청소년 | 부모 자식간의 대화, 청소년 미래비전, 학원폭력, 청소년 유해환경, 가족, 효, 가정폭력, 입양, 청소년상담, 노인문제, 소년소녀 가장, 결식아동 등 |
공공매너 | 공공에티켓, 공공예절, 질서, 조급증, 행락문화, 예절일반, 언어예절, 인터넷 예절, 친절, 친절한국, 교통문화, 음주운전 등 |
기타주제 | 경제희망, 소비문화, 소비자권리, 신용사회, 저축, 에너지 절약, 노사화합, 평생교육, 독서문화, 문화체험, 문화유산 등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