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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바넷이란?

광고회사의 방송광고신청부터 공사영업사원 확인, 방송사 업무연락까지의 업무 프로세스를 On-Line 으로 처리하기 위한 방송광고 전자상거래 시스템

코바넷 데이터 흐름도

영업 신속성을 지원하기 위해 광고회사/방송사↔공사 영업사원 간에는 가청약 데이터 형태로 처리(운행팀 변환후 실청약처리)

광고회사는 코바넷에게 방송광고 구매신청하며 코바넷은 광고회사에게 판매결과를 통보할수있으며 거래명세표 전자세금계산서를 발행한다. 코바넷과 모니터 및 시청율회사는 상호 모니터/시청률데이타제공한다. 코바넷은 방송사(광고방송)에게 상호 광고 방송의뢰한다.

코바넷 업무 프로세스 개요

첫번째 방송협회에서 광고 심의 [방송협회 회원사용 광고 소재 위주 심의], 두번째 광고회사에서 소재등록 [ 코덱스/코바넷 소재 내용 등록 및 전달], 세번째 코바코에서 디지털 변환 [코덱스 디지털라이징, 소재 및 심의필증 점검, 프레임 등 조정], 네번째 광고회사/코바코에서 광고신청 및 판매 [구매 협상 및 의사 결정, 코바넷 청약 등록], 다섯번째 코바코 영업팀에서 판매확정 [방송사 업무 연락(코바넷), 제반 판매 현황 집계], 여섯번째-1 방송사에서 방송 송출 [ 운행의뢰서 접수(코바넷), 광고 CM 수신(코덱스), 큐시트 및 CM 편집 방송], 여섯번째-2 코바코운행에서 신탁 입력 및 점검[코바넷 데이터 컨버전 입력, 모니터 불일치 수정, 데이터 검증 및 마감 작업]  다음으로 조사회사(TNS/AGB/KADD) 에서 운행 데이터 공유 [시청률 조사회사 등 운행데이터 수신 및 조사 자료에의 활용] / 외 공용인프라 직간접 활용 효과(사라진것 -80만건의 수기 운행의뢰서, -3만개의 TV디지베타 테잎, -5만개의 라디오 릴테잎 , 수작업 업무의 자동화로 시간비용 절감) 에서 관련 업계 연간 150억원 이상 절감(산정근거 -KOBAnet/KODEX 투자성과 연구('06,'97-한국생산성본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