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응대표준 KOBACO연수원과 함께라면, 대자연도, 비전도 한눈에 보입니다 서비스이행표준고객응대표준고객MOT별 응대 고객응대의 마음가짐 항상 감사하는 마음가짐으로 응대한다. 항상 고객의 입장에서 업무를 처리한다. 충분한 지식을 가지고 업무를 처리한다. 친절, 정확, 신속하게 업무를 처리한다. 올바른 태도(자세)로 응대한다. 성의와 책임감을 가지고 업무를 처리한다. 업무태도 밝은 표정으로 고객을 응대한다 ‘미소는 서비스의 시작입니다.’ *처음 만나는 직원의 표정이 연수원의 이미지를 결정합니다. 연수원은 고객을 최우선으로 응대하며 서비스한다. 고객의 불만과 민원을 소중히 접수하고 답변한다. 고객의 소리 답변은 최단시간내 성실히 처리한다. 업무상 취득한 고객정보는 100% 보안을 유지한다. 연수원은 공익기업으로서 고객과 지역사회에 책임감을 갖는다. 표정과 인사 고객맞이 및 배웅 인사는 정중히 보통례(30도)로 한다. 고객을 항상 밝은 미소와 음성으로 인사한다. 고객맞이 인사말은 “안녕하십니까? 어서오십시오 또는 안녕하십니까? 무엇을 도와드릴까요?” 로 한다. 배웅 인사는 현관까지 나가서 “안녕히 가십시오. 또 오십시오”로 한다. 불만고객에 대한 인사말은 “죄송합니다. 신속히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또는 감사합니다. 더 좋은 서비스를 위해 노력하겠습니다.”로 한다. 호칭과 언어 고객에 대한 호칭은 “고객님”, 선생님, 담당직위(과장님, 팀장님 등)으로 한다. 고객이 말할 때는 가벼운 목례와 함께 공감을 표시한다. “네 고객님 잘 알겠습니다. 또는 아~ 네, 그러셨군요” 등 또한, 고개를 끄덕이거나 메모하는 적극적인 태도를 보인다. 전화로 대기하던 고객에게는 “호칭+감사+내용” 등으로 표현한다. “고객님 기다려주셔서 감사합니다. 고객님의 연수원 이용예약 날짜는 ○○○입니다” 말씨는 밝게, 쉽게, 부드럽게, 분명하게, 명랑하게 말한다. 자세와 동작 고객을 응대할 때는 고객을 바라보며 이야기 한다. 고객응대시 모든 동작은 가벼운 목례로 시작한다. 고객에 대한 안내와 전달동작은 언어표현과 함께 한다. “ 고객님, 이용하실 객실키는 여기 있습니다.” 방향 안내와 요청은 손바닥 전체를 이용한다. 손가락질 절대 금물, 볼펜·턱짓 모습으로 안내하지 않는다. 앉을 때와 일어날 때는 고객보다 나중에 앉고 일어난다. 고객에게 자리를 권한 후 고객이 앉으면 함께 앉고, 고객이 일어나면 따라 일어난다. 용모와 복장 앞머리는 눈을 가리지 않으며 청결하게 손질한다. 유니폼을 단정하게 입고 명찰을 왼쪽 가슴에 항상 패용한다. 손톱은 짧고 청결히 하고 단정한 외모상태를 유지한다. 고객의 입장에서 불쾌감을 주는 몸가짐을 삼가한다. 용모와 복장은 그 사람의 개성이지만 공직자의 신분을 잊지말고 자신의 직위와 업무에 걸맞게 입을수록 신뢰를 얻을 수 있습니다. 전화응대 전화는 벨이 3번 울리기 전에 받는다. 전화벨이 4회이상 울렸을 경우 “늦게 받아 죄송합니다”로 시작한다. 첫 인사는 “인사+소속+성명”으로 한다. “안녕하십니까 kobaco연수원에 ○○○입니다. 무엇을 도와드릴까요” 를 원칙으로 한다. 마지막 멘트는 반드시 “감사합니다. 좋은 ○○되십시요”로 표현한다. 개인적인 통화를 하지 않는다. 업무 중 개인적인 통화는 하지 않으며, 부득이한 경우 짧게 마친다. 전화를 걸때(외부로) - 안녕하십니까? kobaco연수원에 ○○○입니다. 다른 사람에게 전화를 연결해 줄 때 - 잠시만 기다려 주십시오, 연결해 드리겠습니다. 전화가 끊어질 경우 ○○○ 번으로 통화하시기 바랍니다. 담당자가 통화중일 때 - 죄송합니다만, 담당자가 통화중이신데 메모를 남겨드리겠습니다. or 죄송합니다만, 연락처를 남겨주시면 담당자가 전화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찾으시는 담당자가 없을 경우, 용건을 메모하여 전달하고, 담당자가 복귀 즉시 고객에게 전화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고객과 통화를 끊을 때는 정중히 인사한 후, 고객이 전화를 먼저 끊은 후에 수화기를 놓겠습니다. 고객 여러분께서 협조해 주실 사항 이용시 친절한 사례나 불만족스러운 일이 생기실 경우 그때그때 지적해 주시기 바랍니다. 각 제안이나 지적을 주실 때는 제안자의 성명, 주소, 전화번호, 사유 등을 구체적으로 표기하여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모든 시설을 여러분의 것으로 생각하시고 관리에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