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뢰할 수 있는 광고경기전망지수(KAI) 조사
코바코, 환절기 대비 10월 광고 소폭 증대 전망
- 온수가전, 침구류, 화장품 등 신규 광고 집행 증가 예상 -
- 숙면에 도움되는 제품을 많이 소비하는 '슬리포노믹스' 등장 -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이하 코바코)는 다음 달 다가오는 10월을 대비하여 광고 집행이 소폭 늘어날 것이라고 전망했다.
코바코는 2024년 10월의 광고경기를 전망하는 광고경기전망지수(KAI, Korea Advertising Index)를 100.2로 발표했다.
통계청 국가승인통계인 광고경기전망지수(KAI)는 매월 국내 560여 개 광고주에게 다음달 광고지출 증감여부를 물어 응답값을 지수화한 자료다.
해당 업종 광고주 중 광고지출이 늘어날 것이라 응답한 사업체가 많을수록 100을 넘고, 반대면 100 미만이 된다. 또한 매체별 광고비 집행 전망도 별도로 조사해 발표하고 있다.
2024년 9월 대비 10월의 전망지수는 100.2로 광고비 집행이 이번 달에 비해 소폭 증가할 것으로 나타났다.
매체별로는 주로 신문(101.3), 온라인·모바일(100.7), 라디오(100.2)의 광고비가 9월보다 증가할 것으로 나타난 반면, 지난해 10월 대비 올해 10월의 전망지수는 98.2를 기록해 작년 동월 대비 광고비는 소폭 감소할 것으로 나타났다.
업종별 광고경기전망지수(KAI)는 ▲환절기 및 성수기 시즌 도래(가정용품, 107.7) ▲신규회원 대상 프로모션 티켓 협찬 홍보(서비스, 106.7) ▲아파트 분양 광고 집행(건설·건재 및 부동산, 105.6) ▲신제품 프로모션 시즌으로 홍보 확대(화장품 및 보건용품, 104.5)로 인해 광고비 집행이 늘어날 것으로 전망됐다.
2024년 하반기에는 환절기 건강과 웰빙을 고려한 트렌드가 더욱 주목받고 있다.
그 중에서도 ‘잠이 보약’이라는 말처럼, 건강 유지에 필수적인 ‘꿀잠’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과 소비 또한 증가하고 있다. 기업들도 숙면을 돕는 슬립케어 가정용품 등을 통해 사용자들의 수면 질을 향상시키는 데 주력하고 있다.
이런 흐름 속에서 ‘슬리포노믹스(Sleeponomics)’라는 용어까지 등장했다.
신조어인 슬리포노믹스는 수면(Sleep)과 경제학(Economics)의 합성어로 수면부족에 시달리는 현대인이 숙면에 도움이 되는 제품에 많은 돈을 투자하는 소비 현상을 의미한다.
본 조사자료는 공공데이터로 제공되며, 코바코 방송통신광고통계시스템(adstat.kobaco.co.kr)과 통계청 국가통계포털(kosis.kr)에서 조사보고서 및 결과치를 각각 내려받을 수 있다.
<덧붙임> 2024년 10월 KAI 조사보고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