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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AI 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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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인 컨텐츠
KAI 개요
신뢰할 수 있는 광고경기전망지수(KAI) 조사
KAI 소개
KAI 목적
우리나라 주요 광고주들을 대상으로 매체별 광고비 집행현황을 주기적으로 조사하여 국내 광고산업의 실물경기를 진단할 수 있는 지표개발 및 제시
광고산업 진흥 및 과학화를 위한 조사인프라 구축
KAI 의미
광고를 집행하는 광고주의 기업 체감경기를 반영한 광고경기 지수를 개발하고 이를통해 단기적인 광고경기를 전망
경기상황에 따른 각 업종 및 매체간 경기지표 산출
광고경기의 현재 상황 및 미래 기대수준을 조사하여 전반적인 광고경기 동향 관측 및 경기 대응체계 활용
경기변동에 따른 주요 업종별 광고경기 동향 및 전망자료를 매월 수집/정리하여 광고주나 광고대행사의 향후 효율적인 매체계획 수립의 바로미터 제공
조사방법
웹에 의한 매월 패널조사(Web Survey)
전화조사(Computer Aided Telephone Interview) 병행
조사대상
전년도 6개 매체(지상파TV, 케이블TV, 종합편성TV, 라디오, 신문, 온라인-모바일) 광고집행 광고주(사업체 기준)
유효 표본수 : 매월 560개 이상
조사기간
매월 1일~15일 실사 후 마지막 주차 분석보고서 배포
조사내용
종합 광고경기 동향/전망
지상파TV 광고비 동향/전망
라디오 광고비 동향/전망
케이블TV 광고비 동향/전망
종합편성TV 광고비 동향/전망
신문 광고비 동향/전망
온라인-모바일 광고비 동향/전망
광고경기 전망지수(Korea Advertising Index) 개념 및 산출식
광고경기 전망지수는 광고주의 당월 광고비 증감에 대한 판단과 익월 전망등을 설문조사하여 광고경기동향을
파악할 수 있는 지표로 산출식은 다음과 같음
KAI가 기준치인 100인 경우 광고비 증가응답업체수와 광고비 감소 응답업체수가 같음을 의미하며, 100이상인 경우에는
광고비 증가 응답 업체수가 광고비 감소 응답 업체수보다 많음을, 100이하인 경우에는 그 반대임을 나타냄
조사 웅답업체의 전년 광고비 총액 대비 응답업체의 3대 매체(TV, 라디오, 신문) 광고비 비중을 기준으로 업체별 가중치를 부여
KAI 지수, 국가승인통계 지정
KAI 지수가 국가통계(통계청 승인번호 423002)로 승인 (2017년)
2018년부터 KAI 조사는 표본집단 및 유효샘플 수를 강화하고, 국가통계에 적합하도록 업종체계를 정비하는 등 조사설계를 개선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