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사회에서 공공의 이익에 부합된 정보를 제공하고 설득하는 내용의 공익광고는 정부기관, 공공단체, 자선 단체 등에 의해 행하여져 왔습니다. 이들 광고는 주로 공동체 생활을 영위함에 있어서 지켜져야 할 윤리적 기준에 입각하여 사회질서 유지, 공중도덕 함양, 교통문제, 환경보전, 교육문제, 국민건강 증진 등 국민들의 생활 수준 향상에 기여할 수 있는 사항들을 주제로 선택하고 있습니다.
방송공익광고 인쇄공익광고 공익광고대상최근 업데이트 : 2024년 4월 현재
대주제 | 2019 | 2020 | 2021 | 2022 | 2023 | 202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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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중보건/복지 | 대한민국을 지키는 히어로 재난극복과 대응(외출 생활 백신) 응원(확신자) |
코로나19 극복(최고의 씬) |
마약근절(마약 시작, 인생 끝) | |||
사회/공동체 | 나눔/이웃(공동체 가치 함양) (이웃의 신호) 육아기사회적배려(오해와 진심) 사회적 약자보호(발달장애) (주인공은 싫습니다) 언어생활(디지털 시민의식 함양) (SNS는 또하나의 미디어) 안전(안전 불감증 개선)(어느 안전) |
안전한 반려견 예절문화(우리개는 순한데) 다문화(요즘문화) 아동운전(운전자가 보호자) 사회통합 및 갈등해소(마음 품앗이) 디지털 격차 해소를 위한 나눔과 배려(디지털 격차 해소) 이륜차 이용문화 개선(굿라이더) |
노동자 인권 보호(가장 불편한 택배) 다양성 존중 및 사회통합(존중과 배려) |
사회적 약자 배려 및 화합(청년응원) 세대 갈등 해소(알파벳에 대한 편견) 올바른 언어 사용(해석 불가능 시대) |
긍정적인 관계 회복을 위한 작은실천(처음만 힘들지) 디지털 매너(올바른 디지털 콘텐츠 사용 문화) 생활안전(일상의 개인안전) 산업안전(일터에서의 국민안전) |
다문화 장애인(발달장애 등) |
자연/환경 | 환경(애착용기) | 환경Ⅰ(탄소중립)(좋은 습관) 환경Ⅱ(전국 친환경 자랑) |
환경(친환경 피지컬) | |||
공공매너 | 데이트폭력예방 (사랑하는 척) |
스토킹 범죄 예방(사랑이 죄야) | 운전문화(안전 운전자가 타고 있어요) | 공공매너(반전매너) | ||
가정/청소년 |
청소년 개인정보보호 인식 개선
(털린그림찾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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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보호
(아동학대 방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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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출생 극복 (아.. 이러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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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 | 피싱스미싱피해예방 (누구나) |
선거(나의 첫 선거-펭수) 재도전 응원문화(괜찮아) |
선거(대통령 채용) | 국민적 자긍심 및 희망(다 한다) | 피싱·스미싱 예방(심청) |
※ 위 주제는 방송(TV, R)매체를 기준으로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