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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목
    훈훈한 12월 광고시장, 연말에도 집행 계속된다
    번호
    22284
    작성일
    2021-11-29
    조회수
    2397
훈훈한 12월 광고시장, 연말에도 집행 계속된다
- 지상파TV, 온라인·모바일 등 보합세 보이며 연말 장식 -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코바코, 사장 이백만)가 2021년 12월의 광고경기를 전망하는 광고경기전망지수(KAI ; Korea Advertising Index)를 발표했다. 12월 KAI는 100.7로, 모든 매체에서 보합세를 유지하며 연말까지 꾸준한 광고 집행이 이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지상파TV(102.3), 온라인·모바일(102.8) 등의 매체에서 전월 수준을 웃도는 활발한 광고비 집행이 전망된다. [그림1]
 
[그림1] 전월대비 12월 매체별 광고경기전망지수(KAI)
 
  11월 동향지수는 102.3으로 전망지수(100.4)를 소폭 초과했으나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아 지난달 전망치와 비슷한 수준의 집행이 이루어진 것으로 분석했다. [그림2]
 
[그림2] 월별 광고경기 동향 및 전망지수
 
  업종별로는 입시 시즌 마무리를 앞두고 교육기관이 마케팅에 집중한 영향으로 ‘교육 및 사회복지 서비스’ 업종이 강세를 보였다. 아울러 연말과 위드코로나 전환을 맞아 회복되는 소비심리를 겨냥해 ‘문화·오락 서비스’, ‘음식 및 숙박·운수서비스’ 업종에서 전월 대비 광고비 집행이 늘어나는 것으로 전망했다. [그림3]
 
[그림3] 전월대비 12월 업종별 광고경기전망지수(KAI)
 
  통계청 국가승인통계인 광고경기전망지수(KAI)는 매월 국내 450여개 광고주에게 다음달 광고지출 증감여부를 물어 응답값을 지수화한 자료다. 해당업종 광고주 중 광고지출이 늘어날 것이라 응답한 사업체가 많으면 100을 넘고, 반대면 100 미만이 된다. 또한 종합 KAI는 각 매체별 지수를 평균한 값이 아니고 매체구분 없이 총광고비 증감여부를 별도로 물어본 것이다. 
 
  본 조사자료는 방송통신위원회 정부혁신 실행계획에 따라 공공데이터로 제공되어, 코바코 통계 시스템(adstat.kobaco.co.kr) 및 통계청 국가통계포털(kosis.kr)에서 조사보고서 및 결과치를 각각 내려받을 수 있다.
 
 
덧붙임 : 1. 2021년 12월 KAI 조사보고서  
              2. 2021년 12월 KAI 조사보고서 표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