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광고연구소
국내유일의 광고전문 연구기관인 광고연구소가 학계와 업계발전의 싱크탱크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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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광고연구소 소개
미디어광고연구소는 ‘한국 미디어광고계의 씽크탱크’라는 비전을 바탕으로, 매년 다양한 주제의 연구를 수행하여 국내 미디어광고계의 전문화와 세계화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또한 미디어광고연구소는 미디어와 광고산업 진흥을 위해 다양한 정책개발 및 학술활동을 펼치고 있으며, 방송통신광고통계시스템을 통해 광고관련 정보들을 제공해오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미디어광고연구소는 국내 미디어광고계 발전을 위한 중추적인 연구기관으로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미디어광고연구소 연혁
1981 | 최초의 조사 실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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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87 | ‘광고문화연구소’ 설립 4명의 상근 연구위원을 영입해 전문화 체제를 갖춤 국내 유일의 광고전문 도서관인 광고도서관 개관 |
1996 | <전국광고잠재력 조사>를 실시, 책자로 발간하여 국내 광고업계에 제공 |
1999 | <시청자형태조사(Media & Consumer Research: MCR)> 실시 및 보고서 발간 |
2004 | 방송광고연구총서 <유럽 5개국 광고산업의 이해> 발간 및 배포 독립된 ‘광고연구소’로의 분리 및 조직 확대 |
2005 | <광고산업 주요통계조사> 발간 (통계청 승인 11309호) |
2007 | ‘광고통계정보시스템’ 구축 |
2008 | <라디오 가청취권역에 관한 연구> 등 연구보고서 8건 발간 |
2009 | <헌법재판소 판결에 따른 방송광고판매제도 개선방안 연구> 등 연구보고서 5건 발간 <광고경기 예측지수(Korea Advertising Index: KAI)> 조사 실시 |
2010 | ‘광고산업연구소’로 명칭 변경 <방송광고시장 예측에 관한 연구> 등 연구보고서 8건 발간 |
2011 | <스마트미디어시대 방송광고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멀티플랫폼 광고 대응 방안> 등 연구보고서 9건 발간 |
2012 | <디지털 지상파방송 주파수 활용 및 신규 서비스 모델 도입 방안에 관한 연구> 등 연구보고서 6건 발간 |
2013 | <N스크린 시대 규제 개선을 통한 방송광고시장 활성화 방안 연구> 등 연구보고서 6건 발간 |
2014 | <간접광고(PPL)의 효과측정모델 개발연구> 등 연구보고서 6건 발간 |
2015 | <지상파방송의 광고매체 가치 분석 연구> 등 연구보고서 5건 발간 |
2016 | <방송통신융합시대 신유형광고 법제 정비방안 연구> 등 연구보고서 4건 발간 |
2017 | <방송 개념 재정의를 통한 규제체계 개선 방안 연구> 등 연구보고서 4건 발간 |
2018 | ‘미디어광고연구소’로 명칭 변경 <광고업계 활용도 제고를 위한 MCR 조사설계 방안에 대한 연구> 등 연구보고서 10건 발간 |
2019 | <국내외 OTT 서비스 시장 현황 및 규제정책 연구> 등 연구보고서 8건 발간 |
2020 | 광고산업 발전을 위한 진흥방안 연구외 이슈리포트 9건 발간 |
2021 | 공공커뮤니케이션 활성화 방안외 5건 및 이슈리포터 1건 발간 |
2022 | 매체 환경 변화에 따른 라디오 산업 활성화 방안외 5건 발간 |
2023 | Addressable TV 광고효과 측정방법론 연구외 3건 및 트렌드리포트 4건 발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