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익광고
kobaco는 공익광고를 통해 밝고 건강한 사회를 만들어 가고 있습니다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곳에
붙여넣기(Ctrl+V)해주세요.
공익광고정의
- 인간존중의 정신을 바탕으로 사회 / 공동체의 발전을 위한 의식개혁을 목표로 하며
- 광고라는 설득 커뮤니케이션을 통하여 제반 사회문제에 초점을 맞추고 국민들의 태도를 공공의 이익을 지향하는 모습으로 변화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 휴머니즘, 공익성, 범국민성, 비영리성, 비정치성을 기본 이념으로 합니다.
역사적으로 공공광고의 시작은 미국이나 영국의 예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전쟁 중에 국민의 사기 앙양이나 통일체 의식을 고취하여 국가적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정부에서 시행한 일련의 캠페인 활동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 후 공익광고는 차원을 높여 인류가 직면하고 있는 각종 사회문제, 부조리 해결이라는 문제에 대해 광고라는 가장 현대적이고 설득력이 뛰어난 수단을 통해 해결하고자 하는 시도로 자리매김 하였습니다. 여기에 공익광고의 가장 큰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공익광고 Facebook | www.facebook.com/kobacopsa | |
---|---|---|
공익광고 Instagram | www.instagram.com/kobacopsa | |
공익광고 Youtube | www.youtube.com/kobacoac |
공익광고협의회
역사
공익광고의 연간 및 월간 주제의 선정, 방송광고의 홍보대책 수립, 방송광고산업의 과학화, 전문화를 위한 기반조성, 공공광고의 도입 및 정책을 위한 방안 모색 등의 목적으로 81년 9월 9일 '방송광고 향상 자문위원회'를 구성한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는 이 위원회의 운영을 위해 81년 9월 16일 '방송광고향상 자문위원회 규정'을 제정하였습니다. 83년 2월 22일에는 공익방송광고 및 공익출판광고캠페인의 효율적인 운용방안을 모색하고 질적 향상 도모를 위한 진보적 의견 수렴 기구로서의 정형화를 위하여 '방송광고향상 자문위원회'를 자발적으로 해체 및 그 동안 연임되어 오던 '방송광고향상 자문위원회 위원'을 해촉 하고 새로운 위원들로 구성된 '공익광고향상 자문위원회'를 구성하였습니다. 이때부터 광고명의도 '방송광고향상협의회'에서 '공익광고협의회'로 바뀌었습니다.
1987년 1월 공사에 공익광고에 대한 본격적인 연구 및 집행에 대한 효율화 방안 등을 연구하기 위해 광고문화연구소가 설립되고, 공익광고업무도 사업국 조사부에서 광고문화 연구소로 이관되면서 '공익광고 향상 자문위원회'는 새로운 전기를 맞이하게 됩니다. 1988년 7월 1일 그 동안 공익광고에 대한 자문역할을 해오던 '공익광고향상 자문위원회'는 자발적으로 해체, 명실상부한 자율기구로서 '공익광고향상협의회'가 탄생되어 오늘에 이르게 됩니다.
기능 및 운영
공익광고협의회는 광고학계, 방송계, 광고계, 시민단체 등 사회 각층의 저명인사 20명 내외로 1년 단위로 위촉되며 연중 수시로 전체회의 및 제작소위원회가 개최됩니다. 공익광고협의회의 주요 기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 · 공익광고 캠페인의 기본방향 및 주제 선정
- · 각 주제별 제작방향 결정
우리나라 방송공익광고의 시작
우리나라 방송공익광고의 출발점은 1981년 9월 9일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가 '방송광고향상자문위원회'를 구성하고 동년 12월 5일 '저축으로 풍요로운 내일을' 이라는내용의 공익광고가 KBS-2TV를 통해 방송된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공익광고 주제 선정 및 제작
공익광고는 아래의 그림과 같은 과정을 거쳐 제작·방송 됩니다.
주제선정 및
제작절차
-
주제선정 여론조사 실시
-
주제 선정
-
기획방향 설정
-
제작방향 설정
-
입찰공고
-
시안심의 및 제작사 선정
-
광고제작
-
광고의뢰
-
광고
비고
-
대국민 조사 (온라인)
-
공익광고협의회
-
공익광고협의회
-
공익광고협의회
-
공익광고팀,경영지원팀
-
공익광고협의회
-
공익광고팀,제작사 공익광고협의회 책임CD
-
공익광고팀
-
방송사 등 매체사
공익광고 매체집행
공익광고의 매체집행은 TV와 라디오를 기본으로 하고, 인터넷 등 기타 매체는 보조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다양화된 매체 환경에 맞추어 공익광고의 효과적인 노출 및 확산을 위하여 매체전략을 수립 및 실행하고 있습니다.
공익광고 관련법규
방송법 제73조 4항
④ 방송사업자 및 전광판방송사업자는 공공의 이익을 증진시킬 목적으로 제작된 비상업적 공익광고를 대통령령이 정하는 비율 이상 편성하여야 한다.
방송법 시행령 제59조 3항 1호
③ 방송사업자 및 전광판방송사업자는 법 제73조제4항의 규정에 의하여 비상업적 공익광고를 다음 각 호에서 정하는 비율 이상 편성하여야 한다. 다만, 방송채널의 특성, 방송매출 규모 등을 고려하여 방송통신위원회가 고시하는 채널의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
- 1호(방송사업자) : 채널별로 매월 전체방송시간(데이터방송채널의 경우에는 전체 방송내용물을 말한다)의 100분의 1 이내에서 방송통신위원회가 고시하는 비율
※ 방송프로그램 등의 편성에 관한 고시 제10조 비상업적 공익광고 의무편성비율
-
1호 : 지상파 텔레비전 방송사업자 : 채널별로 매월 전체 방송시간의 1000분의 2이상
2호 : 종합편성을 행하는 방송채널사용 사업자 , 보도에 관한 전문편성을 행하는 방송채널사용 사업자 중 ?방송법? 제98조의2제2항에 따른 방송사업자 재산상황 공표 기준으로 매 전전
-
3호 : 제1호 및 제2호 이외의 방송사업자 : 채널별로 매월 전체 방송시간의 1000분의 0.5 이상
공익광고 수상실적
연도 | 광고제명 | 수상작 | 제작사 | 수상내용 |
---|---|---|---|---|
2024 | 제 32회 소비자가 뽑은 좋은 광고상 | 피싱·스미싱 예방 - 심청 | 마더스플랜컴퍼니 | 한국소비자단체협의장상 |
2023 | 서울영상광고제 TVCF AWARDS 2023 | 공동체 의식 - 처음만 힘들지 | 로보트필름 | Finalist |
2023 ESG캠페인 대상 | 생활안전 - 일상의 개인안전 | 케이이씨씨 | 사회문제 인식 제고/개선 동상 | |
2022 | 서울영상광고제 TVCF AWARDS 2022 | 다양성 존중 및 사회통합 - 존중과 배려(바이럴) | 심플리커뮤니케이션즈 | Finalist |
제 30회 국민이 선택한 좋은 광고상 | 아동보호 - 아동학대 방지편 | 유브레인커뮤니케이션즈 | 특별상 | |
2022 올해의 광고PR대상 | 환경I - 좋은습관 | 대학내일 | 공익광고PR부문 금상 | |
2021 | 제29회 국민이 선택한 좋은 광고상 | 아동운전 - 운전자가 보호자 | 심플리크리에이티브 | 특별상 |
2021 아시아 디자인 프라이즈 | 2020 공익광고제 온라인 전시관
(psa.kobaco.co.kr) |
모트, 시온 | 위너 | |
2021 앤어워드 | 대한민국 공익광고제
(psa.kobaco.co.kr) |
코드명인 | 위너(WINNER) | |
2021 대한민국 커뮤니케이션대상 | 환경 - 애착용기 | 유브레인커뮤니케이션즈 | ESG부문 최우수상(한국사보협회장상) | |
제29회 한국PR대상 | 환경 - 애착용기 | 유브레인커뮤니케이션즈 | 공공PR-공공기관 부문 최우수상 | |
웹어워드코리아 2021 | 대한민국 공익광고제
(psa.kobaco.co.kr) |
코드명인 | 공공기관 분야 Finalist | |
서울영상광고제 TVCF AWARDS 2021 | 청소년 개인정보 보호 - 털린그림찾기(바이럴) | 마제스타지 | Finalist | |
서울영상광고제 TVCF AWARDS 2021 | 아동보호 - 아동학대 방지 (바이럴) | 유브레인커뮤니케이션즈 | 소비자 반응상(특별상) | |
2020 | SPARK DESIGN AWARDS | 2020 공익광고제 온라인 전시관
(psa.kobaco.co.kr) |
모트, 시온 | finalist |
서울영상광고제 2020 | 학교 폭력 - 톡 쳤을 뿐인데 | 이월삼십일일 | 동상 | |
서울영상광고제 2020 | 안전한 반려견 예절문화 - 우리 개는 순한데 | 브랜드 센세이션 | finalist | |
2020년 대한민국 광고대상 | 학교 폭력 - 톡 쳤을 뿐인데 | (주)이월삼심일일 | 금상 | |
상호 존중과 통합 - 대한민국 듣기평가 | (주)얼라이브 필름즈 | 동상 | ||
2020년 부산국제광고제 | 안전한 반려견 예절문화 - 우리 개는 순한데 | 브랜드 센세이션 | finalist | |
2019 | 2019년 방통위 적극행정 자체 경진대회 | 사회적 약자보호(발달장애 인식개선)-주인공은 싫습니다 | 그릿컴 주식회사 | 우수상 |
TVCF AWARD 2019 | 안전불감증 개선-어느 안전 | (주)크리에이티브랙탱글 | Finalist | |
2018 | TVCF AWARD 2018 | 갑질문화 인식개선-벼슬 | ㈜영준이형 | 은상 |
2018 올해의 광고상 | 갑질문화 인식개선-벼슬 | ㈜영준이형 | 좋은광고상 | |
2017 | 국민이 선택한 좋은 광고 상 | 경쟁위주 사회문화-이세돌 | 이월삼십일일 주식회사 | 특별상 |
2016 | 제 11회 임산부의 날 | 저출산 | 보아코끼리 | 보건복지부장관 상 |
2015 | TVCF AWARDS 2015 | 가족간의 관계 - ‘질문‘ | 크리에이티브리퍼블릭 | 동상 |
제2회 중국TV공익광고제 | 스마트폰 올바른사용 - ‘묵념’ | 솔트커뮤니케이션즈 | 우수상 | |
국민이 선택한 좋은 광고상 | 부모자식간커뮤니케이션/孝-‘효도는 말 한마디’ | 심플리크리에이티브 | 특별상 | |
광복70주년기념사업 추진위원회 | 나라사랑-‘나를 위한’ | 브레이브컴즈 | 대통령 표창 | |
2014 | TVCF AWARDS 2014 | 스마트폰 올바른 사용 - '묵념' | 솔트커뮤니케이션즈 | 금상 |
에너지절약 - '발명보다 위대한 발견' | 크리스마스 필름 | 동상 | ||
11회 웹어워드코리아 | 다문화다리 프로젝트 | 더즈 | 프로모션 이노베이션 대상 | |
한국광고PR실학회 | 타인배려 - '약사' | 심플리크리에이티브 | 올해의 캠패인상 | |
대한민국 교육기부대상 | 공익광고 현장교육 | 교육부 장관상 | ||
2013 | 대한민국광고대상 | Silvertalk(인쇄) | 제일기획,컴앤드,랜덤 비주얼 | 은상 |
TVCF AWARD 2013 | 안전 운전 - '오직 운전만 하세요'(TV) | 보아코끼리 | 은상 | |
Silvertalk(캠페인) | 제일기획, 쥬앤블러썸 | 동상 | ||
A.N.D AWARD 2013 | '다문화 다리' 캠페인 웹사이트
(public service website) |
더즈 | 본상(Winner) | |
2012 | TVCF AWARD 2012 | 언어 순화 - '어서 말을 해' | 잼필름 프로덕션 | 심사위원 특별상, 동상 |
2011 | TVCF AWARD 2011 | 가족의 가치 - '안과 밖이 다른 가족' | 서든리 | 은상 |
2010 | TVCF AWARD 2010 | 교육과 청소년의 미래 - '부모와 학부모'(TV) | 알프스 | Finalist |
아이낳기 좋은세상 운동 경진대회 | 저출산 - '아이는 나라의 건강한 미래'(TV) | 깊이와 넓이 | 국무총리상 | |
한국의 성공캠페인 2010
(사단법인 광고PR실학포럼) |
나눔/기부문화 - '밥이 되고 싶습니다'(TV) | 광고방 | 올해의 공익광고 캠페인 | |
2009 | 한국의 성공캠페인 2009
(사단법인 광고PR실학포럼) |
다문화 포용 - '행복을 채워주는 사람'(TV) | 디보트픽쳐스 | 올해의 공공캠페인 |
2008 | 제1회 부산국제광고제 | 더불어 사는 사회 - '아름다운 빈손'(TV) | 광고방 | 공익광고부문 Finalist 선정 |
TVCF | 부모와 자식간의 대화 - '평생태교'(TV) | KECC | 1월 우수광고 (TV부문) | |
TVCF AWARD 2008 | 에너지 절약 - '에너지는 현금입니다'(TV) | 깊이와 넓이 | 본상(그랑프리) / 품목별(공익, 공공기관) 최우수상 | |
헌혈 - '세상 가장 아름다운 표정'(TV) | 노르웨이의숲 | Finalist | ||
2007 | TVCF AWARD 2007 | 사회공동체 - '주장과 배려' | 그레이프컴 | Finalist선정 |
일회용품 사용자제 - '일회용품들의 수다'(TV) | KECC | |||
2006 | 한국광고인협회(AIA) 올해의 광고상 | 공동체의식 - '1분의 배려'(TV) | KECC | 올해의 광고상 |
AD TIMES | 3월 이달의 best of best 수상 | |||
TVCF AWARD 2006 | 본상(은상)/부문상(올해의카피상) | |||
한국인터넷마케팅협회 광고대회 | 공공장소에서 에티켓 - '참 잘했어요 (인터넷 배너) | 차이커뮤 니케이션 (TV :디보 트픽쳐스) | 크리에이티브부문 동상 | |
2004 | 제12회 소비자가 뽑은 좋은 광고상 | 나눔의 문화 - '나누는 마음'(TV) | 선 연 | TV 부문 |
TVCF AWARD 2004 | 자원 재활용 - '병들의 합창'(TV) | 대홍기획 | 품목별(공익부문) 우수상 | |
2003 | TVCF AWARD 2003 | 나눔의 문화 - '나누는 마음'(TV) | 선 연 | 본상(금상) |
TVCF AWARD 2003 | 자원재활용 - '쓰레기는 죽지 않는다'(TV) | 대홍기획 | 품목별(공익부문) 우수상 | |
2002 | 2002 대한민국광고대상 | 친절 - '미소'(TV) | 리앤디디비 | TV부문 우수상 |
2001 | 2001 대한민국광고대상 | 산불예방- '동물사진'(TV) | 리앤디디비 | TV부문 동상환경부문 특별상 |
2001 대한민국광고대상 | 글로벌 에티켓- '교통월드컵'(잡지) | 휘닉스컴 | 인쇄부문 우수상 | |
2000 | 제8회 소비자가 뽑은좋은 광고상 | 청소년(독서)- '발레리나 강진희'(R) | 휘닉스컴 | 라디오 부문 |
1999 | '99 대한민국광고대상 | 청소년(독서)- '책벌레'(잡지) | 휘닉스컴 | 잡지부문 동상 |
1998 | '98 대한민국광고대상 | 제살리기- '똑똑한 소비'(TV) | 제일기획 | TV부문 은상 |
1997 | '97 대한민국광고대상 | 올바른 소비생활- '씀씀이도 다이어트'(옥외) | 제일기획 | 옥외부분 은상 |
1996 | 제5회 소비자가 뽑은좋은 광고상 | 경제살리기- '신소비 문화'(R) | 제일기획 | 라디오부문 |
1991 | 제38회 칸느광고제 | 음주운전 방지- '필름의 역회전'(TV) | 제일기획 | 은사자상 |
제34회 뉴욕페스티벌 | 공공광고부문 금상 | |||
제11회 방송광고대상 | 공공광고 작품상 | |||
제34회 뉴욕페스티벌 | 마약추방 - '올가미(TV)' | 세종문화 | 파이널리스트 |
미국 · 일본· 대만 공익광고기구
- 미국 adcouncil : www.adcouncil.org
- 일본 공공광고 기구 : www.ad-c.or.jp
- 대만 공익광고 기구 : www.ac.org.t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