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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목
    TV 시청자, 드라마 위주로 VOD 시청해
    번호
    23036
    작성일
    2023-06-30
    조회수
    891

        

       TV 시청자, 드라마 위주로 VOD 시청해

     - 코바코, 2022년 고정형TV VOD 시청행태 조사 결과 발표-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이하 코바코)가 발표한 「2022년 고정형TV VOD 시청행태조사」 에 따르면,

국내 TV 시청자들은 드라마 장르 중심으로 TV VOD 시청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조사 결과, 드라마 장르 프로그램의 시청시간은 3시간 26분으로 전년(약 3시간 3분) 대비 약 23분 증가한 것으로 조사돼

오락·보도·교육 등 타 장르 프로그램의 시청시간이 하락하는 추세와는 차이를 보였다.

 

[표1] 장르별 TV VOD 연간 시청시간(단위: 분)

 

 

연간 VOD 총 시청시간은 가구 기준 약 6시간 51분으로 2021년(6시간 46분)과 비슷한 수준을 유지했으나,

2020년(4시간 50분) 대비 약 2시간 증가했다.

월별로는 5월에 시청시간이 가장 많았던 반면 2월에 VOD를 가장 적게 시청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표2] 월별 TV VOD 시청시간 (단위: 분)

 

성별로는 여성(약 6시간 17분)이 남성(약 4시간 56분)보다 연간 시청 시간이 많았으며,

연령별로는 40대가 약 8시간 48분으로 가장 시청시간이 많고, 50대 8시간 13분, 30대 7시간 20분 순으로 조사됐다.

 

 

[표3] 성·연령별 연간 시청시간 (단위: 분)

 

채널 집단별로 2022년 VOD 시청행태를 조사한 결과,

KBS1·KBS2·MBC·SBS·EBS를 포함한 지상파 채널그룹의 가시청 가구 기준 연간 시청시간이 약 3시간 10분으로 가장 많았으며,

PP 채널그룹 약 2시간 3분, 종편 채널그룹(JTBC·MBN·TV CHOSUN·채널A) 약 1시간 38분 순으로 나타났다. 

 

[그림1] 채널 그룹별 가구 기준 연간 시청시간 (단위: 분)

 

 

이번 조사는 ‘22년 1월부터 12월까지 전국 17개 시·도의 고정형 TV VOD 시청이 가능한 2,240가구에 거주하는

만 4세 이상 남녀 6,000명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조사 대상은 VOD 서비스를 제공하는 34개 채널(지상파 5개, 종편 4개, PP 25개 채널)에서 방영되는 20,047개의 프로그램이다.

본 조사보고서는 코바코 통계 시스템(adstat.kobaco.co.kr) 또는 방송통계포털(mediastat.or.kr)에서 내려받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