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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익광고 국민제안은 공익광고 주제 및 기획과 관련된 국민 아이디어를 제안하는 곳입니다.
※ 주제와 관련 없는 의견은 임의 삭제될 수 있으니 양해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담당팀 : 공익광고팀 (02-731-7481~7485)
주제분류- 제목
- 여성노인의 돌봄노동에 대한 공익광고를 제안합니다.
- 대주제
- 가정 / 청소년
여성 노인의 손자녀 돌봄 부담에 대한 공익 광고를 제안 합니다.
<여성 노인의 손자녀 돌봄 노동에 대한 공익광고 제작 계기>
- 여성 노인은 자녀들을 위해 일 평생 돌봄 노동을 제공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손자녀에 대한 돌봄 노동까지 부담해야 하는 상황과 현대 사회에서 자신의 자녀를 부모님께 맡기는 상황이 만연해있는 상황을 문제로 인식하고 비판과 해결해야 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하였습니다.
- 또한, 여성 노인에 대한 돌봄 부담을 인터넷에 검색을 하면 자녀들이 제공하는 노인 돌봄에 대한 문제만 중점적으로 나올 뿐, 현재 노인들이 자녀들과 넓게는 손자녀 까지 돌봄을 제공하고 있는 문제에 대해서는 큰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가정에 있어 돌봄과 가사에 대한 문제가 여성에게 치우쳐있는 것과 더불어 여성은 노인이 되어서도 돌봄과 가사의 굴레에서 벗어날 수 없는 문제에 대하여 심각성을 알릴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 노인의 손자녀 돌봄의 경험은 51.1%이며 특히 이는 여성 노인에게 집중되고 있습니다, 육아정책연구소의 &amp;quot;조부모 영유아 손자녀 양육실태와 지원방안&amp;quot;에 따르면 76%의 노인이 비자발적 양육이라고 응답한 바가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국가인권위원회의 노이인권종합보고서에 따르면 노인(조부모)의 손자녀 양육에 대한 소요되는 시간은 주 평균 5.25일, 45.53시간으로 이는 주5일을 8시간 근무하는 일반 근로자의 노동시간보다 더 많음을 알 수 있습니다.
- 위와 같이 여성 노인의 손자녀 돌봄은 고강도의 육체적 노동을 수반하고 양육방식의 차이에 따른 성인 자녀와의 갈등이나 사회 활동의 제한으로 인하여 우울증을 유발하는 등 노인에게 있어서 신체적 및 정신적으로 스트레스와 질병을 증가 시키는 요인 중 하나 입니다.
- 이처럼 여성 노인의 손자녀 부담이 심각함에도 불구하고 당연한 줄 아는 사회에 대한 비판적인 메세지를 전달 할 필요성 이 있다고 생각되었습니다.
3. 광고 콘티 제안
- 앞선 제작 근거를 바탕으로 여성 노인의 손자녀 돌봄 부담에 있어 전달하고자 하는 사회적 메세지가 담긴 포스터와 공익광고의 콘티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포스터와 영상은 각각의 링크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포스터
-https://blog.naver.com/PostView.naver?blogId=hyeondl97_&amp;amp;Redirect=View&amp;amp;logNo=222942695936&amp;amp;categoryNo=1&amp;amp;isAfterWrite=true&amp;amp;isMrblogPost=false&amp;amp;isHappyBeanLeverage=true&amp;amp;contentLength=4466&amp;amp;isWeeklyDiaryPopupEnabled=false
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HlDRoX6stUc
#1 부부가 아침 출근으로 인해 자녀를 어디에 맡길지 고민하는 바쁜 가정집의 장면
#2 고민하던 중 어머니에게 맡기자는 대화가 오가는 장면
#2 어머니에게 당연하듯 아이를 맡기는 장면
#3 여성 노인의 돌봄 부담에 대한 메세지 강조
#4 노인의 황혼 육아 경험 비율과 어려움에 대한 설명
#5 비자발적으로 손자녀를 돌보고 있는 여성의 장면
#6 손자녀를 돌보고 있는 여성 노인의 노동 시간 설명
#7 황혼육아로 인한 체력적 한계, 자녀와의 갈등 등 어려움에 대한 설명
#8 손자녀 돌봄에 있어서 이제는 그만 두고 싶다는 장면
#9 실제 손자녀 돌봄 노동을 제공하는 여성 노인에 대한 인터뷰 장면
#10 손자녀 돌봄 노동, 여성 노인의 일이 아니라는 사회적 메세지 전달
<여성 노인의 손자녀 돌봄 노동에 대한 공익광고 제작 계기>
- 여성 노인은 자녀들을 위해 일 평생 돌봄 노동을 제공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손자녀에 대한 돌봄 노동까지 부담해야 하는 상황과 현대 사회에서 자신의 자녀를 부모님께 맡기는 상황이 만연해있는 상황을 문제로 인식하고 비판과 해결해야 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하였습니다.
- 또한, 여성 노인에 대한 돌봄 부담을 인터넷에 검색을 하면 자녀들이 제공하는 노인 돌봄에 대한 문제만 중점적으로 나올 뿐, 현재 노인들이 자녀들과 넓게는 손자녀 까지 돌봄을 제공하고 있는 문제에 대해서는 큰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가정에 있어 돌봄과 가사에 대한 문제가 여성에게 치우쳐있는 것과 더불어 여성은 노인이 되어서도 돌봄과 가사의 굴레에서 벗어날 수 없는 문제에 대하여 심각성을 알릴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 노인의 손자녀 돌봄의 경험은 51.1%이며 특히 이는 여성 노인에게 집중되고 있습니다, 육아정책연구소의 &amp;quot;조부모 영유아 손자녀 양육실태와 지원방안&amp;quot;에 따르면 76%의 노인이 비자발적 양육이라고 응답한 바가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국가인권위원회의 노이인권종합보고서에 따르면 노인(조부모)의 손자녀 양육에 대한 소요되는 시간은 주 평균 5.25일, 45.53시간으로 이는 주5일을 8시간 근무하는 일반 근로자의 노동시간보다 더 많음을 알 수 있습니다.
- 위와 같이 여성 노인의 손자녀 돌봄은 고강도의 육체적 노동을 수반하고 양육방식의 차이에 따른 성인 자녀와의 갈등이나 사회 활동의 제한으로 인하여 우울증을 유발하는 등 노인에게 있어서 신체적 및 정신적으로 스트레스와 질병을 증가 시키는 요인 중 하나 입니다.
- 이처럼 여성 노인의 손자녀 부담이 심각함에도 불구하고 당연한 줄 아는 사회에 대한 비판적인 메세지를 전달 할 필요성 이 있다고 생각되었습니다.
3. 광고 콘티 제안
- 앞선 제작 근거를 바탕으로 여성 노인의 손자녀 돌봄 부담에 있어 전달하고자 하는 사회적 메세지가 담긴 포스터와 공익광고의 콘티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포스터와 영상은 각각의 링크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포스터
-https://blog.naver.com/PostView.naver?blogId=hyeondl97_&amp;amp;Redirect=View&amp;amp;logNo=222942695936&amp;amp;categoryNo=1&amp;amp;isAfterWrite=true&amp;amp;isMrblogPost=false&amp;amp;isHappyBeanLeverage=true&amp;amp;contentLength=4466&amp;amp;isWeeklyDiaryPopupEnabled=false
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HlDRoX6stUc
#1 부부가 아침 출근으로 인해 자녀를 어디에 맡길지 고민하는 바쁜 가정집의 장면
#2 고민하던 중 어머니에게 맡기자는 대화가 오가는 장면
#2 어머니에게 당연하듯 아이를 맡기는 장면
#3 여성 노인의 돌봄 부담에 대한 메세지 강조
#4 노인의 황혼 육아 경험 비율과 어려움에 대한 설명
#5 비자발적으로 손자녀를 돌보고 있는 여성의 장면
#6 손자녀를 돌보고 있는 여성 노인의 노동 시간 설명
#7 황혼육아로 인한 체력적 한계, 자녀와의 갈등 등 어려움에 대한 설명
#8 손자녀 돌봄에 있어서 이제는 그만 두고 싶다는 장면
#9 실제 손자녀 돌봄 노동을 제공하는 여성 노인에 대한 인터뷰 장면
#10 손자녀 돌봄 노동, 여성 노인의 일이 아니라는 사회적 메세지 전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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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공동체 | 나눔, 타인에 대한 배려, 장애인, 이웃, 자원봉사, 인권, 기회평등, 남녀평등, 자살, 다문화사회, 이주노동자, 소외/왕따문제 등 |
자연 / 환경 | 지구온난화, 물부족, 수질보호, 맑은 물, 일회용품 줄이기, 재활용, 대기오염, 산불예방, 음식쓰레기 줄이기 등 |
공중보건 / 복지 | 장기기증, 헌혈, 마약, 약물남용, 보건일반, 가족계획, 저출산, 자폐증, 뇌졸중, 간접흡연 혹은 흡연 등 |
가정 / 청소년 | 부모 자식간의 대화, 청소년 미래비전, 학원폭력, 청소년 유해환경, 가족, 효, 가정폭력, 입양, 청소년상담, 노인문제, 소년소녀 가장, 결식아동 등 |
공공매너 | 공공에티켓, 공공예절, 질서, 조급증, 행락문화, 예절일반, 언어예절, 인터넷 예절, 친절, 친절한국, 교통문화, 음주운전 등 |
기타주제 | 경제희망, 소비문화, 소비자권리, 신용사회, 저축, 에너지 절약, 노사화합, 평생교육, 독서문화, 문화체험, 문화유산 등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