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밝고 건강한 사회를 위한 코바코의 공익광고, 바로 여러분들이 만들어갑니다

공익광고 국민제안은 공익광고 주제 및 기획과 관련된 국민 아이디어를 제안하는 곳입니다.

  • 공익광고 주제 제안 : 연간 단위로 국민의 의견을 수렴하여 차기년도 공익광고 주제 선정 시 토론 자료로 활용
  • 공익광고 기획 제안 : 공익광고 선정 주제 및 제안 주제와 관련한 기획방향(키메시지, 주요타겟, 접근방향, 활용매체 등)에 대한 국민 의견을 수렴하여 광고 기획 및 제작 시 참고

※ 주제와 관련 없는 의견은 임의 삭제될 수 있으니 양해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담당팀 : 공익광고팀 (02-731-7481~7485)

주제분류
    제목
    온라인 그루밍 성범죄 공익광고
    대주제
    가정 / 청소년
1. 공익광고 제안 이유, 온라인 그루밍 성범죄 실태

통계청 <2021 청소년 통계>에 따르면 10대의 인터넷 이용 시간은 27.6시간으로 하루 일상 대부분을 인터넷을 사용하며 보내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아동 청소년들의 전자기기 사용이 증가하면서 전자통신망(SNS)을 통한 범죄가 급증하였습니다.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의
<아동·청소년 대상 디지털 성범죄 현황 및 대응방안 연구>에 따르면, 19.6%가 ‘온라인 그루밍’ 범죄의 통로인 오픈 채팅에 참여한 경험이 있다고 응답했습니다. 그리고
오픈 채팅 경험이 있는 청소년 중 75.4%는 낯선 타인으로부터 개인톡을 받아본 적 있다고 응답했습니다. 기성세대와 다르게 전자기기와 친숙한 MZ세대는 온라인 공간을 다양한 형태의 소통 공간 중 하나로 여기며 오프라인 공간과 다르지 않다고 생각하는 친구들이 많습니다. 심지어 온라인으로 만난 친구들을 서슴없이 오프라인에서 만나며 인연을 이어가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그러나 최근들어 이러한 온라인의 특성을 역이용하며 악용하는 사례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그 중 아동 및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온라인 그루밍 범죄가 대두되고 있습니다. 온라인 그루밍’은 온라인 공간에서
아동·청소년을 대상으로 허위된 신뢰관계를 형성하여 유인하고 만남이나 성적 행위를 시도하는 것을 말합니다. 보고서에 따르면 ‘온라인 그루밍’에 노출된 경험은
초등학교에서는 5% 내외, 고등학교에서는 최대 14%까지 높아졌습니다. 실제 상당히 많은 청소년이 온라인에서 낯선 사람으로부터 친교 제의의 메시지를 받았고 10.2% 정도는 온라인을 통해 알게 된 사람을 직접 만난 적이 있다고 응답하였습니다. 아동 및 청소년과 이들을 자녀로 두고 있는 부모님들에게 온라인에서 행해지는 그루밍 범죄에 대한 심각성을 알리고자 공익광고 제안을 하게 되었습니다. 비교적 최근에서야 온라인 그루밍 법이 제정된 상황에서 디지털 매체와 분리 될 수 없는 아동청소년을 지키기 위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2. 콘티 제안

이유 : 우리는 지금까지 오프라인에서 위협을 가하는 낯선 사람을 만났을 때 대처하는 법은 무수히 많이 배워왔지만, 범죄의 위험은 오프라인 뿐 만이 온라인에서도 도사리고 있습니다. 특히 온라인 그루밍 성범죄의 경우에는 온라인으로 피해자에게 접근하고, 일반적인 성범죄와 다르게 물리적 폭력이 수반되지 않는 점이 특징입니다. 이러한 특징으로 인해서 아동,청소년은 쉽게 범죄의 타겟이 되고 있습니다. 저희는 온라인 그루밍 성범죄를 단절하고자 아래의 콘티를 제안합니다.

주제 : 온라인 그루밍 성범죄를 알리고, 단절을 강조



등장인물 :
> 지원 (주인공/중학교 1학년),
> 검은 모자를 눌러 쓴 부정적인 느낌의 20대 범죄자1(오프라인)
> 밝고 활동적인 사진 프로필을 사용하는 20대 범죄자 2(온라인) <동일인물>

-하교길-
#1 지원이가 학교를 마치고 집으로 돌아오는 도중 수상한 범죄자1가 지원이에게 다가가는 장면
#2 며칠 동안 자신을 미행하던 사람임을 눈치챈 지원이는 곧바로 그 자리를 벗어나려는 장면
#3 지원이의 앞을 막아선 범죄자1은 다정하게 “너 정말 키가 크구나, 몇 살이야? 나 이상한 사람아니야 ”라고 말하는 장면
#4 지원이는 강력하게 거부 의사(학교에서 배운대로)를 표하고 집으로 발길을 돌리는 장면

-집-
#5 집에 도착한 지원이는 가방을 벗어던지고 침대에 누워 핸드폰을 하는 장면
#6 하교길에 있었던 일을 누구나 볼 수 있는 SNS에 올리며 친구들과 소통하는 장면
#7 띠링! 하는 알람소리가 울리며 팔로워 수가 한 명 증가한 지원이의 SNS와 그 게시글에 좋아요가 눌러지는 장면
#8 팔로워가 늘어나 기쁜 지원이는 누가 자신을 팔로워했는지 확인하는 장면
#9 20대로 추정되는 호감가게 생긴 사람(범죄자2)을 보고 설레이는 감정을 느끼는 지원이의 장면
#10 범죄자2는 지원이가 올린 게시글에 공감하고 위로하며 지원이와 심리적으로 안정감을 주는 대화를 나누는 장면, 개인 메시지를 보내서 대화를 시작하는 장면
#11 20대 성인과 대화를 나누며 (지원이가 그 동안 올린 사진을 본 범죄자는 지원이에게 지속적으로 칭찬하는 대화) 어떤 사람의 관심을 받고 모종의 일탈과 즐거움을 느끼는 지원이의 모습을 나타내는 장면
-다음날 학교-
#12 지원이는 학교에서 친구들에게 멋진 온라인 친구를 사겼다면서 자랑하는 장면

-하교길-
#13 평소대로 지원이는 범죄자1을 경계하기 위해 주변을 두리번 거리며 하교하는 장면
#14 골목길 사이로 지원이를 바라보고 있는 범죄자1의 장면
#15 범죄자1이 핸드폰으로 누군가와 대화를 주고 받는 장면
#16 지원이의 핸드폰에 띠링! 알람이 울리는 장면
#17 온라인 그루밍 성범죄에 대한 인식과 단절을 강조하는 장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