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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목
    감기약 브랜드 선택도, ‘약은 약사에게’
    번호
    20716
    작성일
    2020-12-09
    조회수
    5471

감기약 브랜드 선택도, ‘약은 약사에게

 

- 감기약 구매 10명 중 3명은 약사 추천58%는 감기약 선택 시 광고 영향 -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코바코, 사장 김기만)가 발표한 11월 소비자행태조사(MCR) 결과에 따르면, 우리나라 국민들의 감기약 브랜드 선택에 제일 영향을 미치는 요소는 약사 추천으로 나타났다. 감기약 브랜드 인지, 정보획득, 관심, 구매 모든 단계에서 약사 추천의 비중이 가장 높았고, 이어 지상파 TV광고가 높은 답변 비중을 보였다. [그림 1]

 

[그림 1] 감기약 브랜드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정보 채널(상위 5)

감기약 브랜드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정보 채널(상위 5개)

 

우리나라 국민 중 71%가 최근 1년 내 감기약 구매 경험이 있다고 응답했으며, 남성보다는 여성이, 특히 50대 여성의 구매 경험이 상대적으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30대 남성층은 66%로 가장 낮은 응답률을 보였다. 최근 1년 내 구매자는 92%가 향후 1년 내 구매의향이 있다고 응답해 재구매 의향이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림 2]

 

 

 

[그림 2] 감기약 구매 여부(최근 1)

감기약 구매 여부(최근 1년)

 

감기약 브랜드 구매자/구매의향자의 58%가 감기약 브랜드 선택 시 광고의 영향이 있다고 응답했으며, 남녀 모두 연령대가 높아질수록 광고의 영향력이 커지는 경향이 나타났다. [그림 3]

 

[그림 3] 감기약 브랜드 성별연령별 광고 영향력

감기약 브랜드 성별?연령별 광고 영향력

 

코바코는 매달 마케팅 이슈가 있는 업종을 선정하여 소비자행태조사(Media and Consumer Research)를 실시하고 있다. 이번 조사는 1016일부터 20일까지 전국 만20~59세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온라인으로 진행됐으며, 95% 신뢰수준에 표본오차는 ±3.1%p.

 

첨부. 감기약 브랜드 구매 보고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