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익광고
kobaco는 공익광고를 통해 밝고 건강한 사회를 만들어 가고 있습니다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곳에
붙여넣기(Ctrl+V)해주세요.
밝고 건강한 사회를 위한 코바코의 공익광고, 바로 여러분들이 만들어갑니다
공익광고 국민제안은 공익광고 주제 및 기획과 관련된 국민 아이디어를 제안하는 곳입니다.
※ 주제와 관련 없는 의견은 임의 삭제될 수 있으니 양해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담당팀 : 공익광고팀 (02-731-7481~7485)
주제분류- 제목
- 분리배출의 다양하고 명확한 기준 홍보
- 대주제
- 자연 / 환경
안녕하세요. 서울여자대학교 교양수업에서 '지속가능한 도시와 공동체'라는 주제로 프로젝트를 진행 중인'슈스테이너블'팀입니다. 저희는 무분별한 소비로 인한 쓰레기의 심각성 알기를 목표로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이미 발생한 많은 쓰레기와 앞으로도 필연적으로 발생할 쓰레기들을 잘 재활용하는 것 또한 지속가능한 도시와 공동체 조성을 위해서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하여 ‘분리배출 바로 알기’ 캠페인을 진행하였습니다.
캠페인을 진행하며 한국의 분리배출 수거율을 전세계 상위권에 속하지만 실제 자원의 재활용률은 매우 저조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이것의 가장 큰 원인은 올바르지 못한 분리수거였습니다. 더불어 최근 코로나로 인한 배달 문화 증가 다양한 포장재의 사용 등으로 인한 플라스틱, 비닐 쓰레기의 급격한 증가와 이에 대비하여 저조한 재활용률이 매우 안타까웠습니다. 그리고 종종 아파트 단지에서 분리수거를 하는 날이면 경비원들께서 기준에 맞지 않게 수거된 것들을 오랜 시간 다시 분류하고 정리하시고, 기준을 잘 알지 못하는 주민들을 이런 기준의 번거로움으로 인해 관리자분들과 크고 작은 갈등이 있는 모습을 보았습니다.
저희가 진행한 설문조사에서는 60% 이상의 사람들이 대체로 분리수거를 실천하고 있었으며 분리배출 기준을 알고 있으나 헷갈리는 것들이 많아 어려움을 겪기도 한다고 답변한 사람들이 가장 많았습니다. 또한 분리배출 기준 퀴즈에서는 대체로 정답율이 높았으나 세부적인 사항이나 일상 생활에서 자주 사용되지만 헷갈리는 기준이 적용되는 부부에서는 매우 낮은 정답율을 보였습니다. 이런 설문과 캠페인을 통해서 분리배출에 대해 더 잘 알고 관심을 갖는 계기가 되었다고 답하는 많은 사람들을 보며 분리배출의 필요성과 기준을 홍보하는 것의 필요성을 더욱 느꼈습니다.
한국에서 많은 사람들에게 분리수거가 습관화되어 높은 수거율을 보이고, 학교, 회사, 대중교통 등 다양한 곳에 분리수거함이 설치되기까지는 국가부터 지역, 단체, 개인의 노력이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앞으로는 올바른 분리수거의 습관화로 인한 자원의 재활용률 증진을 위해 다시 한번 모두의 노력과 실천이 필요함을 느꼈으며, 이를 위해서는 공익 광고를 통한 대중적인 홍보가 주요한 출발점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래서 저희는 재활용률 증진을 통한 지속가능한 도시환경 조성을 위한 ‘올바른 분리배출의 필요성과 세부 기준’을 주제로 제안 드립니다.
혹 이를 주제로 한 광고가 이미 있다면, 다양한 시리즈물을 만들어 TV, 유튜브, SNS 등 대중적인 매체를 통한 광고 확대와 캠페인 웹툰, 챌린지 등을 통해 젊은 세대부터 여러 연령층까지 다양한 방법으로 접근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캠페인을 진행하며 한국의 분리배출 수거율을 전세계 상위권에 속하지만 실제 자원의 재활용률은 매우 저조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이것의 가장 큰 원인은 올바르지 못한 분리수거였습니다. 더불어 최근 코로나로 인한 배달 문화 증가 다양한 포장재의 사용 등으로 인한 플라스틱, 비닐 쓰레기의 급격한 증가와 이에 대비하여 저조한 재활용률이 매우 안타까웠습니다. 그리고 종종 아파트 단지에서 분리수거를 하는 날이면 경비원들께서 기준에 맞지 않게 수거된 것들을 오랜 시간 다시 분류하고 정리하시고, 기준을 잘 알지 못하는 주민들을 이런 기준의 번거로움으로 인해 관리자분들과 크고 작은 갈등이 있는 모습을 보았습니다.
저희가 진행한 설문조사에서는 60% 이상의 사람들이 대체로 분리수거를 실천하고 있었으며 분리배출 기준을 알고 있으나 헷갈리는 것들이 많아 어려움을 겪기도 한다고 답변한 사람들이 가장 많았습니다. 또한 분리배출 기준 퀴즈에서는 대체로 정답율이 높았으나 세부적인 사항이나 일상 생활에서 자주 사용되지만 헷갈리는 기준이 적용되는 부부에서는 매우 낮은 정답율을 보였습니다. 이런 설문과 캠페인을 통해서 분리배출에 대해 더 잘 알고 관심을 갖는 계기가 되었다고 답하는 많은 사람들을 보며 분리배출의 필요성과 기준을 홍보하는 것의 필요성을 더욱 느꼈습니다.
한국에서 많은 사람들에게 분리수거가 습관화되어 높은 수거율을 보이고, 학교, 회사, 대중교통 등 다양한 곳에 분리수거함이 설치되기까지는 국가부터 지역, 단체, 개인의 노력이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앞으로는 올바른 분리수거의 습관화로 인한 자원의 재활용률 증진을 위해 다시 한번 모두의 노력과 실천이 필요함을 느꼈으며, 이를 위해서는 공익 광고를 통한 대중적인 홍보가 주요한 출발점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래서 저희는 재활용률 증진을 통한 지속가능한 도시환경 조성을 위한 ‘올바른 분리배출의 필요성과 세부 기준’을 주제로 제안 드립니다.
혹 이를 주제로 한 광고가 이미 있다면, 다양한 시리즈물을 만들어 TV, 유튜브, SNS 등 대중적인 매체를 통한 광고 확대와 캠페인 웹툰, 챌린지 등을 통해 젊은 세대부터 여러 연령층까지 다양한 방법으로 접근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공익광고 주제분류
닫기
공익광고 주제분류
분류 | 내용 |
---|---|
사회공동체 | 나눔, 타인에 대한 배려, 장애인, 이웃, 자원봉사, 인권, 기회평등, 남녀평등, 자살, 다문화사회, 이주노동자, 소외/왕따문제 등 |
자연 / 환경 | 지구온난화, 물부족, 수질보호, 맑은 물, 일회용품 줄이기, 재활용, 대기오염, 산불예방, 음식쓰레기 줄이기 등 |
공중보건 / 복지 | 장기기증, 헌혈, 마약, 약물남용, 보건일반, 가족계획, 저출산, 자폐증, 뇌졸중, 간접흡연 혹은 흡연 등 |
가정 / 청소년 | 부모 자식간의 대화, 청소년 미래비전, 학원폭력, 청소년 유해환경, 가족, 효, 가정폭력, 입양, 청소년상담, 노인문제, 소년소녀 가장, 결식아동 등 |
공공매너 | 공공에티켓, 공공예절, 질서, 조급증, 행락문화, 예절일반, 언어예절, 인터넷 예절, 친절, 친절한국, 교통문화, 음주운전 등 |
기타주제 | 경제희망, 소비문화, 소비자권리, 신용사회, 저축, 에너지 절약, 노사화합, 평생교육, 독서문화, 문화체험, 문화유산 등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