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주요사업

메인 컨텐츠

미디어광고연구소

국내유일의 광고전문 연구기관인 광고연구소가 학계와 업계발전의 싱크탱크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곳에 붙여넣기(Ctrl+V)해주세요.


박종구

박종구 연구위원의 성명,소속,직위,연구분야,전화,이메일 정보를 제공합니다.
박종구 연구위원 사진 성명 박종구
소속 미디어광고연구소
직위 수석 연구위원
연구분야 미디어·광고산업 정책 및 비즈니스모델
전화 02-731-7422
이메일 bellnine@kobaco.co.kr
박종구 연구위원의 학력,최종학위논문,경력,학회활동,연구실적, 연구실적 내 저·역서,학술논문,보고서 정보를 제공합니다.
학력
  • 2011.8. 서강대학교 일반대학원 신문방송학과 박사
  • 1998.2. 서강대학교 일반대학원 신문방송학과 석사
  • 1995.2. 서강대학교 영어영문학과 학사
최종 학위논문
  • 2011.8. 뉴미디어 채택에 관한 통합모델 IAM-NM (Integrative Adoption Model of New Media)
    • 한국언론학회학술상: 우당신진학자논문상(2012.10)
    • SPSS Korea 우수논문상(2011.11)
경력
  • 2013.8.-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 연구위원
  • 2012.-2013. 한국연구재단-서강대학교 학술연구교수
  • 2008.-2012. 서강대학교 학부/언론대학원, 세종대학교 대학원, 한양사이버대학교 미디어MBA 등 강사, SPSS Korea 강의파트너
  • 2006.-2012. 서강대학교 언론문화연구소 책임/연구원
  • 1999.-2006. 정보전략 컨설턴트 (APICS CPIM)
학회활동 한국광고학회, 한국광고홍보학회, 한국방송학회, 한국언론학회
연구실적 저·역서
  • 2023. <AI 기반 광고전략>. 온샘 (공저)
  • 2023. <디지털 시대의 광고기획 신론>. 학지사 (공저) 
  • 2021. <인간정서와 AI>. 한울. (공저)
  • 2021. <광고의 미래 넥스트 10년>. 학지사. (공저)
  • 2020. <빅데이터의 분석방법과 활용>. 학지사. (공저)
  • 2019. <데이터 테크놀로지와 커뮤니케이션 연구>. 커뮤니케이션북스. (공저)
  • 2018.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지금. (공저)
  • 2013. <뉴미디어 채택이론>. 커뮤니케이션북스.
  • 2010. <창조산업과 기업가정신>. 한국문화관광연구원. (공역)
학술논문
  • 2023. 광고산업의 혁신성장을 위해 '무엇을' 해야 하나? 토픽모델링을 활용한 광고산업의 국정과제 추진방안. <미디어 경제와 문화>, 21권 3호, 7-49. (1저자)
  • 2022. 광고산업을 왜 육성해야 하는가? 광고산업과 KOBACO 방송통신광고 진흥사업의 경제파급효과를 중심으로. <광고학연구>, 33권 3호, 41-62. (1저자)
  • 2020. 광고산업의 포용적 성장을 위한 미디어광고 공공데이터 조성 방안: 'MCR데이터서비스’ 사례를 중심으로.
    <광고학연구>, 31권, 1호, 149-168.
  • 2019. 미디어광고 공공데이터 조성에 관한 시론: ‘방송콘텐츠 가치정보 분석시스템(www.racoi.or.kr)’ 사례를 중심으로. <방송통신연구>, 107호, 91-127.
보고서
  • 2023. <Addressable TV 광고효과 측정방법론 연구>.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 (연구책임자)
  • 2023. <생성형 인공지능과 광고>.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 (연구책임자)
  • 2022. <빅데이터 토픽모델링 기법을 활용한 새 정부 미디어·광고산업 진흥정책 추진과제>.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 (연구책임자)
  • 2021. <광고산업의 포용적 성장을 위한 육성방안 연구>.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 (연구책임자)
  • 2021. <미디어산업 분야 데이터 기술 활용방안 연구>.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 (연구책임자)
  • 2021. <광고산업 발전을 위한 진흥방안 연구>.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 (연구책임자)
  • 2020. <Addressable TV 광고상품 개발방안>. 이슈리포트.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
  • 2019. <MCR 지표개발 연구: 라이프스타일 척도 및 광고효과 모델 개발>.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 (연구책임자)
  • 2019. <미디어광고 공공데이터의 사회적 가치 제고방안 연구: MCR데이터서비스를 중심으로>.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 (연구책임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