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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광고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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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신규

강신규 연구위원의 성명,소속,직위,연구분야,전화,이메일 정보를 제공합니다.
강신규 연구위원 사진 성명 강신규
소속 미디어광고연구소
직위 책임 연구위원
연구분야 미디어 문화/산업/정책
전화 02-731-7419
이메일 ksk@kobaco.co.kr
강신규 연구위원의 학력,최종학위논문,경력,학회활동,연구실적, 연구실적 내 저·역서,학술논문,보고서 정보를 제공합니다.
학력
  • 2018.8. 서강대학교 일반대학원 신문방송학과 박사
  • 2007.2. 서강대학교 일반대학원 신문방송학과 석사   
  • 2004.2. 한양대학교 연극영화학과 학사
최종 학위논문
  • 2018.8. 방송의 게임화 연구
경력
  • 2024.2.-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 책임연구위원
  • 2018.12.-2024.1.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 연구위원
  • 2023.5.-2024.3. 국무조정실 미디어·콘텐츠산업융합발전위원회 지원단 전문위원(파견)
  • 2017.10.-2018.12.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 방송통신기획팀 책임연구원
  • 2013.9.- 서강대학교, 서강대학교 언론대학원, 성균관대학교, 성신여자대학교, 한신대학교, 대진대학교 등 강사
  • 2011.9.-2017.9. 서강대학교 언론문화연구소 책임/연구원
학회활동 한국언론학회, 한국방송학회, 국제디지털게임연구학회, 한국문화연구학회, 한국소통학회, 한국정치커뮤니케이션학회, 한국지역언론학회 등
연구실적 저·역서
  • 2024. <日中韓のゲ&#12540;ム文化論: なぜ、いま‘東アジア&#12539;ゲ&#12540;ム批評’なのか>. 新曜社. (공저)
  • 2023. <현대사회와 미디어커뮤니케이션(전면 3개정판)>. 한울아카데미. (공저)
  • 2021. <아이피, 모든 이야기의 시작>. 커뮤니케이션북스. (공저)
  • 2021. <서브컬처 비평>. 커뮤니케이션북스.
  • 2020. <서드 라이프: 기술혁명 시대 새로운 라이프스타일>. 커뮤니케이션북스. (공저)
  • 2020. <방송영상미디어 새로 읽기>. 나남. (공저)
  • 2019. <한국 문화현실의 지형들>. 문화과학사. (공저)
  • 2019. <게임의 이론: 놀이에서 디지털게임까지>. 문화과학사. (공저)
학술논문
  • 2023. 이기지 않아도 재미있다: 부모-자녀 게임 플레이의 사회성과 행위성, 그리고 분투형 플레이. <한국언론학보>, 67권 6호, 42-86쪽.
  • 2022. 커뮤니케이션을 소비하는 팬덤: 아이돌 팬 플랫폼과 팬덤의 재구성. <한국언론학보>, 66권 5호, 5-56쪽. * 한국방송학회 우현학술상 수상
  • 2022. 놀동의 붕괴, 정동의 봉합: 다시, <프로듀스 48>과 팬덤의 재구성. <지역과 커뮤니케이션>, 26권 2호, 71-106쪽. (교신저자)
  • 2022. ‘현질’은 어떻게 플레이가 되는가: 핵납금 게임 플레이어 심층인터뷰를 중심으로. <한국방송학보>. 36권 1호, 42-78쪽. (교신저자)
  • 2020. 커뮤니케이션 소비로서의 랜선문화: 브이로그 수용과 ‘연결’ 개념의 확장. <한국방송학보>. 34권 6호, 11-55쪽.
  • 2019. 생산과 소비 사이, 놀이와 노동 사이: <프로듀스 48>과 팬덤의 재구성. <한국언론학보>, 63권 5호, 269-315쪽. (1저자)
  • 2019. 게임화하는 방송: 생산자적 텍스트에서 플레이어적 텍스트로. <한국언론학보>, 63권 3호, 145-195쪽.
  • 2019. 메타/게임(meta/game)으로서의 ‘게임 보기’: 전자오락 구경부터 인터넷 게임방송 시청까지. <한국방송학보>, 33권 1호, 5-43쪽. (1저자)
보고서
  • 2023. <2022 한류백서>.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공동집필)
  • 2022. <디지털 방송콘텐츠 아카이브의 단계적 구축방안 및 운영 가이드라인 마련>. 방송통신위원회. (책임연구)
  • 2022. <2022 광고제작 거래 실태조사>. 문화체육관광부·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 (책임연구)
  • 2022. <2022 광고제작 노동환경 실태조사>. 문화체육관광부·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 (책임연구)
  • 2022. <글로벌 경쟁시대 국내 광고산업 영토 확장방안: 광고산업 수출입 개념 정립 및 해외진출 확대를 중심으로>.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 (책임연구)
  • 2022. <2021 콘텐츠산업백서>. 한국콘텐츠진흥원. (공동집필)
  • 2022. <2021 한류백서>.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공동집필)
  • 2021. <미디어·광고산업 혁신성장을 위한 신유형광고 진흥방안>.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 (책임연구)
  • 2021. <2021 애니메이션 산업백서>. 한국콘텐츠진흥원. (공동집필)
  • 2021. <2021 캐릭터 산업백서>. 한국콘텐츠진흥원. (공동집필)
  • 2021. <2030 kobaco 신위상 전략보고서>.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 (공동연구)
  • 2021. <미디어산업 분야 데이터 기술 활용방안 연구>.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 (공동연구)
  • 2021. <2020 한류백서>.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공동집필)
  • 2021. <게임은 게임이다: 게임×생태계>. 한국콘텐츠진흥원. (공동집필)
  • 2021. <광고산업 발전을 위한 진흥방안 연구>.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 (공동연구)
  • 2020. <중소기업 신규 지원사업 발굴을 위한 수요조사>. 이슈리포트.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 (책임연구)
  • 2020. <공영 디지털 방송콘텐츠 아카이브 구축을 위한 현황 연구>. 이슈리포트.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 (책임연구)
  • 2020. <신규 기금확보를 위한 정부 기금사업 현황 연구>. 이슈리포트.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 (책임연구)
  • 2020. <2019 한류백서>.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공동집필)
  • 2020. <2019 캐릭터 산업백서>. 한국콘텐츠진흥원. (공동집필)
  • 2019. <중소기업 혁신성장을 위한 광고·마케팅 지원사업 활성화 방안>.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 (책임연구)
  • 2019. <방송콘텐츠 가치정보 분석시스템 조사범위 확대를 통한 가치 제고방안>.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 (책임연구)
  • 2019. <2018 한류백서>.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공동집필)